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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산간 민간택배, 우체국과 공동 배송

국토부, 우정사업본부와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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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는 섬이나 산간 지역에도 택배 물량을 빠르게 배송할 수 있게 된다.

11일 국토교통부는 생활 물류가 신속하게 전달되기 어려운 지역의 애로를 해소하고자 우정사업본부와 공동 배송 시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는 지난해 10월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이 개정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교통 여건이 열악한 ‘생활물류 특별 지원 지역’에 대한 혜택도 늘리기로 했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우선 민간 택배사의 택배 물량을 우체국 물류망을 이용해 전달하는 사업을 진행한다. 이렇게 되면 배송 시간은 기존의 3~4일에서 2일가량으로 단축된다. 두 부처는 시범 사업이 이뤄질 후보지를 연내 결정한 뒤 세부 절차를 논의하기로 했다. 또 국토부는 올해 중 업계와 협의, 택배기사 1명이 여러 업체의 물량을 도서·산간 지역으로 한 번에 옮기는 방식의 택배사 간 공동 배송도 추진할 계획이다.
택배회사 관계자들이 섬으로 가는 배에 물건을 싣고 있는 모습. 국제신문DB
아울러 국토부는 ‘택배사업자 서비스 평가’ 때 도서·산간 지역으로의 배송이 얼마나 잘 시행되는지를 살핀 뒤 점수를 매기기로 했다. 택배사업자의 자발적인 서비스 개선을 유도하자는 것이 취지다.

이와 관련, 현재 해양수산부는 ‘섬 지역 택배 추가 배송비 지원 사업’을 시행 중이다. 택배 1건당 추가 배송비 실비 전액 또는 최대 3000원을 보조하는 방식이다. 1인당 한도는 연간 40만 원이다. 주민등록법에 따라 해당 지역에 등록된 사람이 대상이다. 방파제나 교량 등으로 육지와 연결된 때로부터 10년이 지난 섬은 혜택을 받을 수 없다. 국토부는 정부 부처의 이런 정책이 제대로 진행되면 이동 시간이 긴 데다 물량도 적어 택배사들이 꺼렸던 곳으로의 물품 배송이 원활해질 것으로 내다본다.

박지홍 국토부 교통물류실장과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은 “이제 택배는 전 국민이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필수 서비스가 됐다”며 “공동 배송 시범 사업을 계기로 도서·산간 지역 주민들이 만족할 만한 다양한 방안을 지속해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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