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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인재가 우주시대 주역 맡도록 ‘교육 인프라’ 서둘러야

동남권 우주항공시대…첨단엔진 국산화 박차 <하> 인력 양성 급선무

  • 박태우 yain@kookje.co.kr, 정옥재 기자
  •  |   입력 : 2024-02-20 20:08:29
  •  |   본지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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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천 우주항공청 개청과 함께
- 실무 교육기관 설립 지원돼야
- 전문인력 잡을 정주여건 마련
-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도 시급

오는 5월 우주항공청이 개청하면 동남권 인재들이 ‘우주항공 시대 주역’이 될 수 있는 문이 열린다. 지역 민관정이 인력 육성과 확보 방안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진다. 우주항공 산업 간 시너지 창출을 위해 첨단 엔진 등 관련 분야에서 유기적인 산·학·연 협력 체제 마련도 시급하다.
■동남권 인재 육성 골든 타임

동남권 우주항공 시대가 임박하면서 ▷전문 인재 양성 기관 설립 ▷비기술 전문가 양성 ▷관련 학부, 대학원 정원 증원 등 지역 인재 육성과 확보를 위한 다양한 방안이 제기된다.

한국은행 경남본부는 최근 발표한 ‘경남지역 미래 항공우주산업 발전전략’ 보고서에서 새로운 우주·항공 교육기관 설립을 제안했다. 보고서는 “경남 항공우주산업 기업은 설계·해석·소프트웨어·항공전자 등 고급 인력부터 단순 제조인력까지 모든 분야에서 인력난이 심각하다”며 “도내 교육기관에서 배출하는 인력이 지역에 취업하고 정주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은 산업 발전을 위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주항공청 유치로 항공우주산업 분야 석·박사와 실무인력 등 전문인력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며 “실무 교육기관 설립도 하나의 지원 방안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외교 통상 국제법 등 비기술인력 양성과 확보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이창진 건국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는 지난 1일 국회서 열린 ‘우주항공청 어떻게 만들 것인가?’ 정책 토론회에서 “우주항공청 개청을 앞둔 상황에서 더 필요한 인재는 우주법을 연구하는 법학자, 우주무역을 대비한 통상전문가, 우주 국제법 전문가 같은 정책·외교 분야 비 기술적인 전문가”라고 조언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우수 인력을 우주항공청이 설치될 경남 사천에 끌어들일 유인책에 대한 논의도 오갔다. 김해동 경상국립대 항공우주공학부 교수는 토론회에서 “항공우주연구원 인력을 경남에 생길 위성개발혁신센터로 빠르게 파견해야 한다”면서 “인력·기술 유출을 우려할 때가 아니라 항우연 연봉의 2.5배를 주고서라도 우수 연구원이 산업체로 뻗어나갈 수 있게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20일 국제신문과의 통화에서 “우주항공 분야의 학부와 대학원 정원을 늘려야 한다”며 “우주항공산업은 반도체 조선 자동차에 이어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 항공우주 분야를 융합시켜 전체 파이를 키워나갈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인재 양성을 위한 지역 대학의 움직임도 빨라진다. 경상국립대는 ‘(가칭)우주항공방산과학기술원(GADIST)’ 설립을 추진한다. 우주·항공·방산 중심의 고급 인재 양성이 목적이다. 지역 인재들을 지역 내에서 필요한 고급 인재로 육성하겠다는 취지다.

■산·학·연 협력 확대 필수

우주항공 분야 인재 양성과 확보가 동남권 우주항공 시대 성공의 관건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국립창원대(위)와 경상국립대 전경사진. 국제신문DB
‘첨단 엔진’를 비롯해 우주항공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지역 내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협력도 필수적이다. ‘소부장’은 첨단 산업의 필수 후방산업이다. 이 분야는 창원과의 연계가 필수적이다. 특히 창원대는 메카트로닉스공학부를 중심으로 기계 소재 부품 분야에서 산학협력이 발달돼 있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재료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동남권본부, 국방과학연구소 기동시험장도 갖췄다. 항공우주공학과가 설치된 부산대는 물론 과학기술 분야에 특화된 울산과학기술원과의 협력도 가능하다. 고학력 인력의 정주 여건 개선도 시급한 과제다. 또 산업을 일으키려면 금융 지원은 필수적이다. KDB산업은행이 부산으로 이전하면 국책 사업 수준으로 지원도 이뤄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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