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비즈카페] 역대급 매출·흑자경영인데…웃지 못하는 에어부산 왜?

  • 안세희 기자 ahnsh@kookje.co.kr
  •  |   입력 : 2024-02-19 19:16:41
  •  |   본지 12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모기업 아시아나 합병 이슈 불안
- 임금 동결·신규채용 지연 이중고
- 2019년 이후 300여명 잇단 퇴사
- 재도약 위한 빠른 분리매각 여론

에어부산이 엔데믹 이후 ‘펜트업’(억눌렸던 수요가 급속히 살아나는 현상) 효과와 일본 노선 수요 급증에 힘입어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지만 좀처럼 웃지 못하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이슈에 손발이 묶여 수년째 지속된 임금 동결은 물론 인력 이탈에도 속수무책이기 때문이다.

지난 13일 유럽연합(EU)의 기업결합 심사를 통과하면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에어부산 모기업)의 통합 절차가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마지막 미국 경쟁당국 승인이 남은 데다 통합에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에어부산을 둘러싼 불확실성 이슈는 계속될 전망이다.

1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14일 에어부산은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 이상 변경’ 공시를 통해 지난해 ▷매출 8904억 원 ▷영업이익 1598억 원 ▷당기순이익 859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직전해(4050억 원) 대비 무려 119.9% 증가한 수치로 역대 연도별 최대 실적이다. 영업이익률은 17.9%, 영업이익 당기순이익도 모두 흑자 전환했다.

에어부산은 “주력 노선인 일본 노선이 엔저 현상과 펜트업 효과로 폭발적 증가를 보였다”며 “국제선 탑승객 중 일본 노선 비중이 50%인 에어부산은 일본 노선 수요가 실적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수요가 부진했던 노선을 다양한 신규 노선으로 대체해 노선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한 전략도 주효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속사정을 들여다보면 표정은 복잡하다. 아시아나 합병 이슈로 퇴사가 줄을 잇는 현실이기 때문이다. 업계와 시민사회 등에 따르면 에어부산 임금이 5년 넘게 동결되면서 이탈한 인력은 2019년 이후 운항 객실 행정직을 가리지 않고 약 300여 명으로 파악된다. 코로나 유행이 끝난 후 그간 부족해진 인력을 메우려는 항공사들의 채용이 활발해지면서 에어부산 인력 이탈이 가속화됐다는 설명이다.

신규 채용도 가로막힌 것으로 알려졌다. 인력 변동이 합병 절차에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수시 채용이 있긴 했지만 원활한 인력 충원이 이뤄지지 않는 가운데 임금구조가 개선되지 않는 한 같은 문제는 반복될 것이란 지적이다. 지난해 12월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는 에어부산 직원들의 임금을 올려야 부산 청년인재 유출을 막을 수 있다며 피켓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다른 저비용항공사(LCC)가 노선 개발과 신형 항공기 구매에 경쟁적으로 나서는 동안 에어부산의 보유 항공기는 2019년 26대에서 21대로 5대가 줄었고, 신규 운수권 배분 또한 좌절됐다. 이번 EU 기업결합 심사 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유럽 여객 4개 노선(독일 프랑크푸르트, 프랑스 파리, 이탈리아 로마, 스페인 바르셀로나)이 모두 티웨이항공으로 이관되는 등 다른 LCC가 비약적 성장의 기회를 잡는 것을 에어부산은 바라보고만 있어야 했다.

합병을 위해 남은 절차인 미국 경쟁당국 승인에 대해 대한항공 측은 “6월 말쯤 심사 절차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통합이 결정되면 불확실성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에어부산 분리매각’이라는 지역사회 요구가 있는 만큼 새로운 논의가 시작될 가능성도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여타 LCC는 공격적으로 경영을 확대하는데 에어부산의 경쟁력 약화가 너무도 안타깝다”며 “직원 이탈을 막기 위한 조치와 에어부산의 신속한 정상화를 위한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우리은행 ‘간 큰 대리’ 100억 횡령…가상화폐에 흥청망청
  2. 28월 분양 광안2구역 ‘드파인 광안’, 3.3㎡당 3300만 원까지 오르나
  3. 3부산 모빌리티쇼, 완성차 브랜드 7곳 차량 59대 선보인다
  4. 4‘미래부시장 체제’ 부산시 조직개편안 가결
  5. 5에어부산 분리매각 선 그은 산은 회장 “대한항공 소관”
  6. 6노인일자리 월급 부풀려 가로챈 복지사
  7. 7‘솔밸브’ 점유율 세계 3위…50여 개 제품군 ‘車부품 백화점’
  8. 8[시인 최원준의 음식문화 잡학사전] <40> 바다 달팽이, 군소
  9. 9‘후쿠오카발 부산행’ 반려견 동반 항공상품 출시
  10. 10HJ重 건설부문, 수도권급행철도 낙찰…올해 수주 1조 돌파
  1. 1‘미래부시장 체제’ 부산시 조직개편안 가결
  2. 2문체위원장 된 전재수 “부산 성장동력 찾겠다”
  3. 3혁신당, 엑스포 국조 시동…부산 여야 ‘정쟁 도구화’ 우려
  4. 4대북확성기 재개 첫날 북한군 휴전선 침범, 軍 “경고 사격에 북상…작업 중 길 잃은 듯”
  5. 5민주, 11개 상임위 단독 선출…국힘 “국회 보이콧할 것”
  6. 6尹 “北 핵개발, 비확산 체제 흔드는 위험한 행동”
  7. 7박성훈(북을) 의원, 김윤상 기재부 2차관 만나 화명(만덕)~서면 간 직결 도시철도 신설 요청
  8. 8박대출 '금투세 폐지법안' 발의, 이번엔 통과될까
  9. 9국힘 전대룰 민심 반영 비율은 30% 혹은 20%로
  10. 10김도읍, 1호 법안 ‘우리아이안심119법’ 발의...상담부터 이송까지 '원스톱'
  1. 18월 분양 광안2구역 ‘드파인 광안’, 3.3㎡당 3300만 원까지 오르나
  2. 2부산 모빌리티쇼, 완성차 브랜드 7곳 차량 59대 선보인다
  3. 3에어부산 분리매각 선 그은 산은 회장 “대한항공 소관”
  4. 4‘솔밸브’ 점유율 세계 3위…50여 개 제품군 ‘車부품 백화점’
  5. 5‘후쿠오카발 부산행’ 반려견 동반 항공상품 출시
  6. 6HJ重 건설부문, 수도권급행철도 낙찰…올해 수주 1조 돌파
  7. 7중국발 크루즈선 6년4개월만에 부산항 기항
  8. 8신평·장림산단 내 섬유가공업 밀집지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정
  9. 9‘미래형 탈 것’으로 돌파구…육해공 교통수단 총출동 예고
  10. 10“부산의 공공적 가치, 건축 통해 증대시킬 것”
  1. 1우리은행 ‘간 큰 대리’ 100억 횡령…가상화폐에 흥청망청
  2. 2노인일자리 월급 부풀려 가로챈 복지사
  3. 3윤산 터널 또 사고… 출근길 교통 대란
  4. 4부산 광안대교서 ‘과속 추정’ 5중 추돌 사고 발생…5명 다쳐
  5. 550년 된 부산 초량전통시장, 경사로 붕괴에 1명 부상
  6. 6부산지법 공탁금 횡령 관리 책임자들, 5개월 만에야 징계
  7. 7고영삼의 인생 이모작…한 번 더 현역 <53> ‘한국비폭력대화교육원’ 윤인숙 공동대표
  8. 8신종 학폭 ‘맞짱놀이’에 멍드는 동심…학교 현장 폭력행위 고개든다
  9. 9"충성맹세 안 하면 인사불이익" 울산 남구 간부 갑질 의혹
  10. 10[속보]전북 부안 인근 규모 4.8 지진…포항 이후 육지엔 6년 만
  1. 1한국 근대5종 세계선수권서 남녀 계주 동반우승
  2. 2U-19 축구대표팀 중국에 일격 당했다
  3. 3용병 공백 못 메운 KCC 2연패 수렁
  4. 4한일 남자골프 정상급 선수 춘천서 빅매치
  5. 5한팔 없는 브라질 탁구선수 올림픽 출전
  6. 6김진욱 8K+윤동희 연타석 홈런, 투타 조화 앞세운 롯데 9-2 대승
  7. 7무쇠 팔 윌커슨, 이닝 소화 수 KBO리그 1위
  8. 8개성고, 제주유나이티드 유스팀 꺾고 결승 진출
  9. 9'아침체인지'로 훈련한 부산 초등생, 엘리트선수 제치고 금메달
  10. 10‘2024 지구런’ 마라톤 성료…피스레이서 5000여 명 운집
우리은행
불황을 모르는 기업
‘솔밸브’ 점유율 세계 3위…50여 개 제품군 ‘車부품 백화점’
불황을 모르는 기업
원예용 톱 ‘히든 챔피언’…가격 아닌 품질로 승부
  • 유콘서트
  • 국제크루즈아카데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