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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대한항공 합병 승인…에어부산 일부 노선 축소 우려

아시아나항공과 기업결합 승인

  • 박태우 기자 yain@kookje.co.kr, 안세희 기자
  •  |   입력 : 2024-01-31 19:50:15
  •  |   본지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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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사카 등 부산 출발 노선 3개
- 日 요청 땐 슬롯 일부 양도키로

- EU선 아시아나 화물노선 매각
- 지역사회, 에어부산 불똥 걱정
- 美·EU 승인만 남아 인수 임박
- “더 늦기전에 분리매각 협상을”

일본 경쟁당국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승인했다. 유럽연합(EU) 경쟁당국이 조건부 승인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가운데 일본 경쟁당국의 심사도 넘으면서 양사 인수합병 절차는 사실상 마지막 단계를 남기게 됐다. 특히 일본의 요구에 따라 에어부산 일본 노선이 대폭 축소될 가능성이 있어 양사 통합 전 에어부산 분리 매각을 위해 부산 민·관·정이 속도를 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진다.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연합뉴스
대한항공은 “필수 신고국가 일본의 경쟁당국인 공정취인위원회(JFTC)로부터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된 기업결합 승인을 득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로써 기업결합 승인을 받아야 하는 14개국 중 미국과 EU를 제외한 12개국에서 승인을 완료하게 됐다. EU도 오는 14일 양사 합병을 조건부 승인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두 회사의 합병신고서를 받은 일본 경쟁당국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까지 결합할 경우 한일 노선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아져 경쟁제한 우려가 있는 노선들에 대한 시정조치를 요구했다. 대한항공은 2021년 1월 일본 경쟁당국에 설명자료, 같은 해 8월 신고서 초안을 제출한 뒤 시정조치를 사전 협의해 왔다.

대한항공은 일본 경쟁당국과 면밀한 협의를 거쳐 결합할 항공사들의 운항이 겹쳤던 한일 여객노선 12개 중 경쟁제한 우려가 없는 5개 노선은 논의 대상에서 제외했다. 나머지 서울 4개 노선(서울-오사카·삿포로·나고야·후쿠오카)과 부산 3개 노선(부산-오사카·삿포로·후쿠오카)은 국적 저비용 항공사를 비롯해 진입항공사(Remedy Taker)들이 해당 구간 운항을 위해 요청할 경우 슬롯을 일부 양도하기로 했다.

이 경우 진에어 등 대한항공 자회사보다는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인 에어부산 노선을 양도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대한항공은 EU경쟁당국의 화물 노선 경쟁제한 우려에 아시아나항공 화물 노선을 분리 매각하는 것으로 결론을 냈다. 이에 에어부산 분리 매각을 위한 지역 사회의 움직임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분리매각이 늦어질수록 에어부산 경쟁력 약화는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지난 29일 시민사회와 부산시의회 등으로 구성된 ‘에어부산 분리매각 추진협의회’가 출범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박형준 부산시장과 지역 정치권도 아시아나항공 주채권단인 산업은행과 대한항공을 상대로 부산의 입장을 공식 요구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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