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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생산 중단한 쏘나타 택시 중국서 역수입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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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국내 중형 택시 차량 생산을 중단한 것을 두고 택시업계의 반발이 이어지자 중국에서 쏘나타 택시를 수입해 공급하기로 했다.

쏘나타 DN8. 국제신문 DB
현대차 노조는 13일 소식지에서 회사가 중국 현지 공장에서 생산한 쏘나타 택시를 국내로 들여올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현대차는 아산공장에서 쏘나타 택시를 생산해왔다. 수익성 악화로 만들수록 오히려 적자를 보던 중 지난 7월 생산을 중단했다. 이에 따라 국내 택시업계가 중형 차량 수급난을 겪게 됐다. 업계의 반발이 빗발치자 현대차는 중국 베이징 공장 쏘나타 택시(DN8 모델)를 국내로 들여와 판매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국내시장 친환경차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차종이 다양해지면서 국내공장 생산능력이 포화상태로, 글로벌 공급망을 검토한 결과 중국 북경공장을 지속가능한 생산 최적지로 판단했다.

그러나 노조는 이런 택시 물량 역수입이 단체협약 위반이라고 보고 반대 입장을 보인다. 조합원 고용 안정을 위해 국내 공장에서 생산하는 완성차와 부품은 해외 현지 공장에서 수입하지 않는 게 원칙이라는 것이다. 이를 두고 회사 측은 국내 쏘나타 택시가 이미 단종된 상황인지라 단협 위반이 아니며, 고용 불안정도 야기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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