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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올해 물동량 2275만 TEU '사상 최대' 전망

부산항만공사 발표. 전년 대비 68만 TEU 증가

터미널 지분투자 글로벌선사의 환적 집적효과

BPA 주요 글로벌선사 방문 및 일본 세일즈도

유엔무역개발협의회 선정 항만연결성지수 4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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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의 올해 컨테이너 물동량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경기 침체와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중동 분쟁 등 대외적인 악조건 속에서 부산항의 경쟁력을 입증했다는 평가다.
부산항 신항 전경. 부산항만공사 제공
부산항만공사(BPA)는 올해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량은 전년 대비 3.1% 증가한 2275만 TEU로 사상 최대 기록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10일 밝혔다.

수출입 물동량은 2.9% 증가한 1061만 TEU, 환적 물동량은 3.2% 증가한 1214만 TEU로 글로벌 수요가 늘어났다. 수출입 물동량을 자세히 살펴보면 부산항 상위 20개 교역국 중 12개 국가에서 화물량이 증가했다. 그 중 중국 250만 TEU(3.8%), 멕시코 37만 TEU(33.0%), 필리핀 15만 TEU(27.9%) 순으로 부산항의 전체 수출입 물량 증가를 견인했다.

지금 추세라면 최대 물동량을 기록한 2021년의 실적을 뛰어넘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2023년 물동량 최종 수치는 내년 1월께 해양수산부 해양물류정보시스템(PORT-MIS)을 통해 확정된다.

올해는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수요 급감과 해상운임 하락 등으로 인해 물동량 감소가 예상됐다. 하지만 올해를 20일가량 앞둔 가운데 이 같은 잠정치가 나오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BPA는 2021년 부산항 신항 컨테이너 터미널에 지분을 투자한 글로벌 외국적선사의 부산항 환적 거점화 효과를 핵심 원동력으로 분석했다.

이 선사는 환적 물동량이 전년동기 대비 약 18%(약 40만 TEU) 증가했으며 특히 부산항의 핵심 환적 배후지역인 북중국의 수출화물을 부산항으로 집하시키고 있다. 이에 더해 유럽과 북미, 남미 노선뿐만 아니라 독자적으로 인도, 동남아, 아프리카 등지로 노선을 확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엔데믹을 맞아 BPA는 글로벌 얼라이언스 선사 방문, 일본 주요 지방항 세일즈 등에 적극 나선 것도 한 요인으로 꼽힌다. 강준석 사장 등은 지난 6월 글로벌 얼라이언스(THE, OCEAN) 선사들의 본사를 전격 방문해 부산항 비용 절감 모델을 비롯한 일본 지방 화주 유치 현황, 경쟁항만 대비 우수한 정시성 등 부산항의 환적 경쟁력을 집중 설명하고, 이들이 부산항에 추가 노선을 배치하도록 유도했다. 또 일본 주요 지방항만을 찾아 화주 대상 세일즈를 활발히 펼치기도 했다.

부산항은 최근 유엔무역개발협의회(UNCTAD)이 발표한 항만연결성 지수(PLSCI)에서 전년 대비 6.8점(5.6% ↑) 상승한 128.8점을 기록, 중국 상해항 닝보항, 싱가포르항에 이어 5년 연속으로 세계 4위를 유지했다. 항만 연결성 세계 10위권 항만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기도 했다. 항만연결성 지수(Port Liner Shipping Connectivity Index·PLSCI)는 ▷항만의 주당 선박 입항 횟수 ▷연간 항만 수용 능력 ▷정기노선 수 등 6가지 기준을 고려해 산정한다.

부산항의 올해 컨테이너 주간 정기노선은 전년보다 11개 증가한 287개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BPA 강 사장은 “글로벌 수요 위축과 중동사태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 부산항 이용 선사와 터미널 운영사, 연관산업체들의 공동 노력으로 신규항로 개설과 물동량 증가를 이끌어 냈다”며“내년에도 부산항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신항 신규 컨테이너 부두 개발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항만 운영 효율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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