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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현재 역량으론 세금투입 지속 불가피, 통합으로 경쟁력 키워야"

지난 28일 부산서 제11회 부산국제항만컨퍼런스 열려

특강 나선 라스 얀센 대표 글로벌 동향 분석 후 조언

최근 본입찰 마감 후 다음 달 결과 발표 예정 관심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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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각을 위한 본입찰이 마감돼 다음 달 초 결과가 나올 예정인 HMM(옛 현대상선)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가운데 HMM이 선사 간 통합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는 해외전문가의 조언이 나왔다.

부산항만공사(BPA) 주최로 지난 28일부터 이틀간 부산 동구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제11회 부산국제항만컨퍼런스(BIPC)’에가 열렸다.
부산항만공사(BPA) 주최로 지난 28일부터 이틀간 부산 동구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1회 부산국제항만컨퍼런스(BIPC)’에 참석한 베스푸치 마리타임(컨테이너 운송 컨설팅업체)의 라스 얀센 대표는 특별강연 후 진행된 대담에서 이같이 밝혔다.

얀센 대표는 “향후 수년간 다양한 변화가 촉발될 것인데 이 중 해운산업의 점진적 탈탄소화 영향이 크다. 내년부터 EU에서 해운 탄소배출에 세금을 부과하는 ETS(탄소배출권 거래제)가 시행되고 선사들의 해운동맹 운영 및 선박 공유능력이 제한될 것이다”며 “이로 인해 아시아-유럽 무역을 포함한 경쟁 역학에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에 대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특히 아시아 역내에서 운항하는 소형선사들의 해운산업 통합 노력도 계속될 것이다”고 분석했다.

얀센 대표는 특별강연자 간 대담에서 HMM의 경쟁력 강화를 주문했다. 그는 “선사의 대형화 추세 속에 글로벌 선사들의 통합 작업은 진행 중이다. 중간 규모의 HMM을 볼 때 현재 역량으로는 글로벌 경쟁력이 부족해 계속 국민세금을 투입해 운영하는 상황이 지속될 것이다. 결국 통합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조언했다. 현재 규모로는 글로벌 경기 침체, 컨테이너선 수요 둔화, 선사의 대형화 등 환경에서 자생력을 갖기 어렵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BIPC는 올해 ‘대전환의 시대, 우리가 나아갈 길’이라는 주제로 5개 세션과 1개 특별강연으로 진행됐다.

첫날인 28일에는 ‘글로벌 해운시황:제조에서 물류까지’이라는 제목으로 세션1에서는 운송컨설팅 업체 ‘드류리’ 팀 파워 대표의 ‘글로벌 항만시장:주요 이슈’ 이탈리아 파도바대학의 루시아노 그레코 교수가 ‘컨테이너 해운과 시장경제:관점과 정책과제’, 얀센 대표가 ‘컨 해운시장:2024~2030년 주요 변화’를 주제로 각각 발제에 나섰다.

팀 파워 대표는 “글로벌 항만시장은 코로나 팬데믹에서 회복하는 중이나 새로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며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기조, 컨 수요 둔화, 날로 치열해지는 컨 해운시장에 따른 마진 감소에 더해 탈탄소화 과제 대응에 대한 압박도 거세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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