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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CI 패널리스트 추가 확대, 공신력 및 신뢰도 높인다

한국해양진흥공사 현 10개사에서 17개사로 확대

운임데이터 수집 확대 통한 지수 위상 제고 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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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양진흥공사가 자체 개발해 발표하는 컨테이너선 운임지수인 KCCI(KOBC Container Composite Index)의 공신력 제고를 위해 운임 정보 패널리스트가 추가된다.

컨테이너 선박 ‘HMM 알헤시라스호’이 부산신항에서 컨테이너를 선적하고 있다.국제신문DB
해진공은 올 하반기부터 KCCI의 운임정보 패널리스트를 현 10개 사에서 17개 사로 확대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KCCI는 부산항 선적 기준 총 13개 노선으로 구성돼 있다. 우리나라에 취항하는 정기선사들이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MIS)에 등록하는 공표 운임을 25% 반영하고, 전문 물류기업들로 구성된 패널리스트로부터 제공받은 운임정보를 75% 반영하고 있다.

이들 기업 중 포스코플로우, 온누리로지스틱스, 주성씨앤에어, 세중해운 등 4개 사는 지난 4월 패널리스트로 위촉돼 운임정보를 이미 제공하고 있다. 롯데글로벌로지스, NTI국제운송, PNS네트웍스 3개 사는 7월부터 새롭게 합류할 예정이다.

삼성SDS를 비롯한 현 패널리스트 10개 사는 지난해 11월 KCCI 공식 발표부터 운임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10개 사는 람세스물류, 삼성SDS, CJ대한통운, LX판토스, 유니코로지스틱스, 유로라인글로벌, 은산해운항공, 태웅로직스, 팍트라인터내셔널, 현대글로비스(가나다순)다.

해진공은 앞으로도 운임 원천정보 수집을 확대해 KCCI의 정합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패널리스트 확대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올해 연말까지 3개 사 추가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김양수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은 “컨테이너선 시장은 지난 호황기에 대량 발주된 신조선박이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되면서 운임 하락 압력이 가중되고 있다”며 “KCCI가 우리나라 컨테이너선 시황을 더 정확히 반영해 국내 선·화주 기업들이 시장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지수 고도화 작업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CCI는 매주 월요일 오후 2시에 공사 해운정보서비스 홈페이지(kobc.or.kr/ebz/shippinginfo)를 통해 공표되며, 공사 카카오톡 정보채널과 주간해운시황보고서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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