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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부산 운수권 2년간 ‘0’…시민단체, 국토부 규탄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24일 성명

“에어부산 피해 보상 대책 내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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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 추진으로 지역 거점 항공사인 에어부산이 2년간 운수권을 하나도 받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하자 시민단체가 국토교통부를 규탄하고 나섰다.

부산 강서구 에어부산 신사옥 전경. 국제신문DB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24일 ‘국토부의 에어부산 죽이기가 도를 넘었다’는 제목으로 긴급 성명을 발표했다. 국토부가 지난 19일 ‘지역 거점 항공사 운수권 배분’ 결과를 발표했다. 에어 부산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운수권을 단 하나도 받지 못했다. 이날 국토부는 12개 국제선 노선 운수권을 에어부산을 제외한 7개 국적 항공사에 배분했다. 운수권은 항공사의 핵심 유·무형 자산으로 이를 적정하게 배분받지 못하면 경쟁력을 잃어 시장에서 퇴출당할 수밖에 없다.

이에 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국토부가 지역 거점 항공사를 시장에서 사실상 퇴출시키고 지역경제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시민연대는 성명에서 “국토부가 인천공항 독점주의, 수도권 관점에서 모든 것을 판단하다 보니 지역 거점 항공사 육성이 국토 균형발전에 기여하는지에 대한 최소한의 인식도 없다”며 “에어부산의 성장 동력을 상실하도록 하면서 진에어 중심으로 저비용항공사(LCC) 통합이 이뤄지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진에어는 이번에 무안~울란바토르 주 3회, 무안~상하이 주 6회 운수권을 받았다. 대한항공도 한국~밀라노·로마 등에 대해 주 3회 화물 운수권을 획득했다. 국토부는 싱가포르 화물 여객을 제3국으로 실어 나를 수 있는 권리도 대한항공과 에어인천에 제공했다.

에어부산의 2030부산세계박람회 래핑 항공기. 국제신문DB
시민연대 박인호 공동 의장은 “지역사회가 15년 동안 어렵게 설립하고 키워낸 거점 항공사를 국토부가 수도권에 통합시키거나 고사시키고 있다”며 “2년간 운수권 배분에서 배제된 에어부산의 경쟁력 강화와 피해 보상 정책을 당장 내놔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국토부가 부산을 무시하는데도 수수방관하는 지역 정치권에도 엄중한 경고를 보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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