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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회용품 줄이고 우유 바우처…편의점 ESG경영 팔 걷었다

세븐일레븐, 폐플라스틱 재활용

  • 이유진 기자 eeuu@kookje.co.kr
  •  |   입력 : 2023-03-23 19:05:32
  •  |   본지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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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U, 빨대 없앤 뚜껑컵 얼음 팔아
- GS25, 아동급식카드 등도 참여

편의점 업계가 앞다퉈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확대하고 있다. 플라스틱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을 진행하거나 플라스틱 빨대를 없앤 컵얼음을 출시하면서 친환경 문화 정착에 앞장선다. 취약계층 식사를 지원하기 위한 바우처 사업에도 전향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국내외적 친환경 문화 확산과 소비 트렌드가 맞물리면서 ESG가 새로운 마케팅으로 떠오르는 분위기다.
세븐일레븐이 ‘물류센터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을 홍보하고 있다. 세븐일레븐 제공
■ 플라스틱 줄이고 재활용

세븐일레븐은 스타트업 ‘테라블록’과 함께 물류센터 내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을 한다고 23일 밝혔다. 세븐일레븐의 ESG 파트너사로 선정된 테라블록은 고분자로 중합된 폴리에스테르(PET)를 중합 이전 원료인 테레프탈산(TPA)과 에틸렌글리콜(EG)로 되돌리는 ‘해중합’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유색 또는 혼합물이 있는 PET도 재활용할 수 있어 폐플라스틱 재활용률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이 사업을 통해 전 물류센터에서 발생한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하면 연간 약 80t의 플라스틱 사용 저감 효과를 낼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더불어 세븐일레븐은 물류센터에서 발생한 폐플라스틱 처리 비용을 절감하고, 테라블록은 재활용으로 나온 TPA를 플라스틱 제조업체 등에 판매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앞서 세븐일레븐은 점포에서 판매하는 플라스틱 얼음컵 레귤러 사이즈를 자체 개발한 친환경 종이컵으로 전면 교체했다. 또 열분해유 플라스틱 원료를 활용한 친환경 용기 도시락도 출시했다. 세븐일레븐 이윤호 DT혁신팀장은 “점포뿐만 아니라 자체 물류센터에서 발생하는 폐플라스틱까지 재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다양한 방법으로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CU 편의점의 ‘마시는 뚜껑 컵얼음’. CU 제공
CU는 플라스틱 빨대를 없앤 ‘마시는 뚜껑 컵얼음’을 지난해 수도권 점포를 중심으로 도입한 데 이어 전국으로 확대하고 나섰다. CU의 컵얼음은 한 해 2억 개 가까이 판매되는 대표 상품이다. 플라스틱 빨대 무게가 약 1g인 것을 고려하면 뚜껑 컵얼음으로 연간 200t에 달하는 플라스틱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CU는 녹색경영 실천 로드맵을 바탕으로 ▷무(無)라벨 자체 브랜드(PB) 생수 도입 ▷친환경 간편식 용기 적용 ▷즉석 원두커피 무표백 크라프트 컵 도입 ▷PB 상품 재활용 등급 표기 등 친환경 생활 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BGF리테일 정승욱 음용식품팀장은 “뚜껑 컵얼음 변경에 대한 안내를 강화해 고객이 플라스틱 줄이기에 동참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일회용품 사용 저감을 위한 개발을 이어가겠다”고 했다.

■ 취약계층 ‘바우처’ 사업

GS25는 만 6~18세 아동·청소년이 유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지원하는 ‘우유 바우처’ 사업에 참여하면서 ESG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성장기 학생들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함과 동시에 우유 소비 기반을 확대해 낙농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다.

이 외에도 GS25는 국민행복카드, 아동급식카드, 여성 청소년 위생용품, 과일 바우처, 간식 바우처, 교육청 희망급식 바우처 등 다양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바우처 사업 대상자는 GS25를 방문해 지원 상품을 구매하고 해당 카드로 결제하면 된다.

바우처 사업은 교육 식사 문화 스포츠 의료 등의 재화나 서비스를 정해진 곳에서 이용할 수 있게 지원하는 제도다. 바우처는 주로 취약계층에 지급된다. GS리테일 우리동네GS운영팀 최별 매니저는 “‘24시간 언제 어디서나’의 강점을 가진 GS25는 바우처 서비스를 이용하기에 최적의 플랫폼”이라며 “다양한 사회 지원을 지속해 ESG 활동을 넓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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