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대체연료 선박엔 과감한 혜택…투자시장 민간참여 늘려야

해양수산 전략 리포트 <6> ‘친환경 선박’ 전환 이끌려면

  • 조민희 기자 core@kookje.co.kr
  •  |   입력 : 2023-02-23 19:01:50
  •  |   본지 11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온실가스 감축 압박 갈수록 커져
- 수소·메탄올 연료선 연구 강화
- 조세리스·증권형 토큰 제도화를

글로벌 해양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전 세계적에서 저탄소·무탄소 등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친환경 선박 수요 창출을 위해서는 정부의 과감한 인센티브 제공과 핵심기술 연구개발 등이, 선박투자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조세리스와 녹색채권 도입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내놓은 ‘무탄소 선박 수요 전망과 대응’ 연구보고서를 보면 2050년까지 선박 배출 이산화탄소량을 2008년 대비 50% 감축하는 ‘온실가스 감축 초기전략’ 목표를 상향하기 위한 논의가 지난해 진행했다. 이 논의는 올 상반기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에서 지속되며 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더 강화될 전망이다.

2022년 기준 전 세계 선박 중 1.2%에 해당하는 1349척만이 LNG 연료추진선, 배터리 LPG 등 대체연료 사용 선박이다. 나머지 98.8%는 여전히 벙커유를 사용하고 있다. 이미 발주된 선박 기준으로는 전체의 21.1%가 대체연료 사용 선박에 해당한다.

그러나 완전한 탈탄소 실현을 위해서는 무탄소 선박이 등장해야 한다. 2050년 이후 상선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무탄소 선박은 ‘수소 선박’이다. 원자력 선박과 전기 선박도 함께 언급되지만 상대적으로 실현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2040년부터 전체 선박연료의 40~50%가 탄소중립 연료를 사용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선박 및 연료공급 인프라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가 필수적이다. 연간 선박 연료비가 지금보다 1000억~1500억 달러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현재 연간 선박 연료비의 70~100% 증가하는 수치와 맞먹는다.

이호춘 KMI 해운정책연구실장은 “비용 문제로 민간선사는 친환경 선박 전환에 소극적이므로 정부의 과감한 인센티브 제공을 통한 수요 창출이 시급하다”며 “암모니아 수소 등 핵심기술에 대한 연구개발과 정부 등 각 주체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통한 역량 집약화와 체계적인 전략 마련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KMI의 또 다른 보고서인 ‘친환경 선박투자 전망과 대응’을 보면 전 세계적으로 선박투자 역시 증가하고 있다. 상당 기간은 LNG선박이 대세로 꼽히나 2030년 초반부터 메탄올과 암모니아 연료 선박이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머스크와 CMA-CGM 등 글로벌 선사들은 최근 잇따라 메탄올 연료 선박을 발주하고 있다. 국내 선박투자 시장은 과거 금융위기에 따른 불확실성 확대, 선박금융에 대한 위험 인식 등으로 위축돼 있다. 국내 정책금융기관이 주도하는 공급만으로는 부족하다. 민간 금융기관이나 일반 투자자의 적극 참여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프랑스 일본 영국 등 주요 해운국가가 오래 전부터 도입한 조세리스제도 도입, 민간 선박펀드 활성화, 녹색채권 개설, 디지털 금융 도입 등이 대응전략으로 꼽힌다.

선박 조세리스 제도는 도입을 위해 ‘한국형 선박 조세리스 모델’을 구성, 내년부터 본격 입법을 추진할 예정이어서 결과가 주목된다. 2025년에는 조세 감면 효과로 총 102척, 716만 DWT(선박이 운송할 수 있는 중량)의 국적 선대 증가가 예상된다. 선박펀드 활성화를 위해서는 선박투자회사의 배당수익에 대한 세제 혜택 등 인센티브가 필요하다.

박성화 KMI 해운금융연구실 부연구위원은 “선박투자회사와 국민참여형 뉴딜 펀드의 연계방안을 모색하고 민간투자 유치 때 세제혜택 부여방안도 마련돼야 한다”며 “특히 민간 선박투자의 다각화를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증권형 토큰(STO·Security Token) 도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동기획=국제신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세계 최대 규모 ‘아르떼뮤지엄’ 영도에 문 열었다
  2. 2“전기차 반등은 온다” 지역 부품업체 뚝심 경영
  3. 3지역 새마을금고 부실대출 의혹…檢, 1년 넘게 기소 저울질
  4. 4르노 그랑 콜레오스 3495만 원부터…내달 친환경 인증 뒤 9월 인도 시작
  5. 5반도체·자동차 ‘수출 쏠림’…부산기업 71% “올해 수출 약세”
  6. 6소설로 써내려간 사부곡…‘광기의 시대’ 부산을 투영하다
  7. 7“한국전쟁 후 가장 많은 이단·사이비 생겨난 부산…안전장치로 피해 막아야”
  8. 8종부세 수술로 세수타격 구·군 “지방소비세율 높여 보전을”
  9. 9청약통장 찬밥? 부산 가입자 급감
  10. 10해바라기와 함께 찰칵
  1. 1韓 ‘폭로전’사과에도 발칵 뒤집힌 與…‘자폭 전대’ 후폭풍
  2. 2과기부 장관 후보에 유상임 교수…민주평통 사무처장엔 태영호(종합)
  3. 3이재명 “전쟁 같은 정치서 역할할 것” 김두관 “李, 지선공천 위해 연임하나”
  4. 4채상병 1주기…與 “신속수사 촉구” vs 野 “특검법 꼭 관철”
  5. 5[속보] 군, 대북 확성기 가동…북 오물풍선 살포 맞대응
  6. 6尹탄핵청원 청문회 여야 격돌…고성 몸싸움에 부상 공방
  7. 7부산시, '제4회 적극행정 유공 정부포상' 대통령 표창 수상
  8. 8“에어부산 분리매각, 합병에 악영향 없다” 법률 자문 나와
  9. 9이승우 부산시의원 대표 발의 '이차전지 육성 조례안' 상임위 통과
  10. 10우원식 “2026년 개헌 국민투표하자” 尹에 대화 제안
  1. 1“전기차 반등은 온다” 지역 부품업체 뚝심 경영
  2. 2르노 그랑 콜레오스 3495만 원부터…내달 친환경 인증 뒤 9월 인도 시작
  3. 3반도체·자동차 ‘수출 쏠림’…부산기업 71% “올해 수출 약세”
  4. 4청약통장 찬밥? 부산 가입자 급감
  5. 5“전기차 2~3년 내 수요 증가로 전환” 공격적 투자 지속키로
  6. 6전단지로 홍보, 쇼핑카트 기증…이마트도 전통시장 상생
  7. 7[속보]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공사 기간 1년 연장
  8. 8체코 뚫은 K-원전…동남권 원전 생태계 활력 기대감(종합)
  9. 9결국 업계 요구 수용…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기간 1년 연장(종합 2보)
  10. 10정부,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기간 1년 연장(종합 1보)
  1. 1지역 새마을금고 부실대출 의혹…檢, 1년 넘게 기소 저울질
  2. 2종부세 수술로 세수타격 구·군 “지방소비세율 높여 보전을”
  3. 3부산 단설유치원 ‘저녁돌봄’ 전면도입
  4. 4해운대구서 사고 후 벤츠 두고 떠난 40대 자수
  5. 5오늘의 날씨- 2024년 7월 19일
  6. 6[속보]부산 해운대서 60대 운전자가 몰던 승용차가 상가로 돌진
  7. 7[뭐라노-이거아나] 사이버렉카
  8. 8음식 섭취 어려워 죽으로 연명…치아 치료비 절실
  9. 9부산·울산·경남 늦은 오후까지 비…예상 강수량 30∼80㎜
  10. 10부산서 유치원생 48명 탑승한 버스 비탈길에 미끄러져
  1. 1동의대 문왕식 감독 부임 첫 해부터 헹가래
  2. 2허미미·김민종, 한국 유도 12년 만에 금 메친다
  3. 3“팬들은 프로다운 부산 아이파크를 원합니다”
  4. 4마산제일여고 이효송 국제 골프대회 우승
  5. 5파리 ‘완전히 개방된 대회’ 모토…40개국 경찰이 치안 유지
  6. 6손캡 “난 네 곁에 있어” 황희찬 응원
  7. 7투타서 훨훨 나는 승리 수호신…롯데 용병처럼
  8. 8음바페 8만 명 환호 받으며 레알 입단
  9. 9문체부 ‘홍 감독 선임’ 조사 예고…축구협회 반발
  10. 10결승 투런포 두란, MLB ‘별중의 별’
아하! 어린이 금융상식
주식투자땐 경영 참여 가능, 채권은 자금만 빌려주는 것
불황을 모르는 기업
식품업 바탕 오메가3 원료 날개 “연매출 300억 되면 상장”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