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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버스 국내 첫 간선도로 달린다…운전자 핸들 놓고 주행

오송역~세종시 BRT노선에서 최고시속 80㎞로 레벨3 자율주행

운전사는 비상시만 운전대 잡아…3개월 무상 시범운행 후 유상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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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버스가 우리나라에서 정식 버스노선에 투입된다. 국내에서 최초로 BRT(간선급행버스) 노선을 운행한다.

국토교통부는 27일 오송역과 세종시외버스터미널 간 22.4㎞ 구간애 ‘BRT 전용 자율주행버스’ 운행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서울 상암, 제주 등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에서 자율주행 승용차가 주행한 적이 있다. 하있지만, 버스 형태의 자율주행차가 간선 도로를 운행하는 것은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

아폴로750 .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자율주행버스는 이날부터 A2, A3 등 별도의 노선 번호를 부여받았다. 기존 B0, B2, B4 등 일반 버스와 함께 운행한다. 당당하게 우리나라의 대중교통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됐다.

이번에 운행을 시작하는 자율주행버스는 BRT 전용 도로를 최고 시속 80㎞(시내 구간 50㎞)로 운행한다.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된 전기버스(14인승 아폴로750)와 일반승합버스(15인승 레스타)가 투입됐다.

자율주행 레벨2까지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하다. 하지만, 레벨3는 운전자의 개입이 최소화되고 비상시에만 운전자가 대응하는 단계다.

안전 운행을 위해 운전원과 안전요원은 자율주행버스에 탑승한다. 승하차 지원, 자율주행 안내, 응급상황 신속 대응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운전석에 앉는 운전원은 평소 운행 시 운전대를 잡지 않는다. 하지만, 급작스러운 차량 끼어듦이나 장애물 감지 등 비상 상황에는 운전대를 잡고 운전한다. 안전요원은 보조석에서 자율주행 시스템과 승객을 관리한다.

자율주행버스는 월요일부터 금요일, 정오부터 오후 4시 사이 왕복 6회 운행되며 기존 BRT 노선 8개 정류장에 정차할 예정이다. 배차 간격은 40분이다.

국토부는 3개월가량 시범운행하면서 서비스를 이용한 시민 체험단의 의견 등을 반영한 후 유상 서비스(시내버스 요금 적용)로 전환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번 자율주행버스 운행이 완전자율주행(레벨4) 버스·셔틀 2025년 도입을 목표로 하는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실현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는 2023년에는 대전 반석역, 2024년 이후에는 청주공항, 조치원, 공주, 천안·아산 등 충청권 주요 지역으로 자율주행 버스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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