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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파업에 철강에서만 1조1000억 출하 차질"

포스코 등 5대 철강사 총 8700억 피해

업계 "적재공간 부족해 생산 차질"

정부에는 '조속한 사태 해결'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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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총파업 일주일째였던 지난달 30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한송유관공사 서울지사 앞 도로에 유조차들이 멈춰 서있다. 연합뉴스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철강업계의 출하 차질 규모가 1조 원을 넘은 것으로 추산된다고 산업통상자원부가 2일 밝혔다.

산업부는 장영진 1차관이 이날 세아베스틸 군산공장을 방문해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관련 철강산업 현장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운송 거부로 인한 철강재 생산 및 출하 영향을 모니터링해 수급 차질 가능성에 대비하고 철강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자 진행됐다.

산업부에 따르면 화물연대 총파업 돌입 이후 지난 1일까지 집계된 철강업계 출하 차질 규모는 1조1000억 원으로 추산됐다. 이 가운데 5대 철강사인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제강 ▷KG스틸의 출하 차질액은 총 8700억 원으로 추정됐다.

지난달 30일까지 7313억 원이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하루새 1400억 원 정도가 늘어난 셈이다. 5대 철강사 외에 나머지 철강사 피해 규모도 2000억 원을 넘었다.

산업부는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가 9일째 지속되는 가운데 철강재의 경우 육로·해상을 포함한 기존 출하량의 절반가량만 출하 중”이라며 “일부 기업의 경우 부원료 반입 등에도 애로를 겪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날 철강업계 출하 차질 추산액은 정부가 파악한 4대 업종(시멘트·철강·자동차·정유) 중 가장 피해가 크다. 11월 30일까지 파악된 업종별 피해 규모는 ▷시멘트 976억 원 ▷자동차 3192억 원 ▷정유 4426억 원이었다.

한편 이날 장 차관의 현장 방문에서 업계는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공장 내 적재공간 부족으로 생산 차질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만큼, 피해가 심화되기 전에 사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해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장 차관은 “철강은 자동차·조선 등의 핵심 소재로서 현 사태가 철강 수급차질로 이어지지 않도록 업계가 각별히 노력하고, 특히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 발생 시 경찰 등에 즉시 협조 요청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장 차관은 “주요 협회들이 중소 화주의 손해 발생에 대한 소송 대행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철강업계도 협회를 중심으로 법과 원칙에 따른 대응에 동참해달라”고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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