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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해서 친환경차 타겠나”…결함신고 증가

민홍철 의원 자료… 최근 3년 간 자료 분석

증가율은 수소차 21·5배, 전기차 9.4배, 하이브리드차 2.9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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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친환경차(전기차·수소차·하이브리드차) 보급이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비례해 결함신고도 늘고 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관련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탈탄소 정책’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홍철 의원(더불어민주당·경남 김해갑)이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 동안 리콜센터에 접수된 모든 자동차의 결함신고 건수는 1만8452건으로 집계됐다. 연도별로는 2019년 3750건, 2020년 6917건, 2021년 7785건으로 3년 사이에 2.1배 증가했다. 올 상반기까지의 수치는 3805건이었다.

이 가운데 3년 간 결함신고 증가율이 가장 크게 큰 차종은 수소차였다. 지난해 수소차의 신고 건수는 86건으로 2019년의 4건에 비해 21.5배 늘었다. 전기차는 2019년 47건에서 2021년 445건으로 9.4배, 하이브리드차는 2019년 300건에서 2021년 893건으로 2.9배 각각 증가했다. 반면 휘발유차의 결함신고 증가비율은 2.2배(2019년 1525건에서 2021년 3357건), 경유차는 1.6배(2019년 1569건에서 2021년 2644건)로 파악됐다.
최근 3년 간 수소차 등 친환경차에 대한 결함신고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충전소에 대기 중인 수소차들. 국제신문DB
특히 전기차의 결함신고 가운데 특별한 이상이 의심되어 조사가 필요한 사례는 2019년 2건에서 2021년 103건으로 늘었다. 하이브리드차의 조사대상 건수는 2건에서 122건으로 증가했다. 이는 친환경차의 경우 아직 기술이 개발되는 단계에서 휘발유차나 경유차에 비해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시민단체 등에서는 친환경차에 대한 결함신고는 소비자의 구매 감소로 이어져 정부의 ‘탈탄소 정책’이 뿌리를 내리는 데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민 의원은 “친환경차 제작사에 대한 결함조사 체계를 강화해 소비자를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전국의 친환경차는 115만9087대로 전년(82만329대)에 비해 41.3% 늘어났다. 2021년 부산에 등록된 친환경차는 2020년의 4만5185대보다 2만6887대가 증가한 7만2072대였다. 차종별로는 전기차 1만2375대, 수소차 1301대, 하이브리드차 5만8396대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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