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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권 철도 사업에 올해 8060억 원 투입

부산~울산 복선전철 등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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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공단이부산~울산 복선전철 경관 개선 등 영남권역 9개 철도건설사업에 올해 8060억 원을 투입한다.

20일 공단은 이 같은 계획을 확정해 시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특히 공단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올 상빈기에만 총사업비의 61.9%에 달하는 4989억 원을 조기 집행한다.

동남권 4개 철도건설(부산~울산, 울산~포항, 대구선, 영천~신경주)과 울산신항 인입철도 사업은 지난 2021년과 2020년 개통돼 현재 열차가 운행 중이다. 공단은 이용객 편의 증진을 위해 1631억 원을 들여 경관 개선과 안전 확보를 위한 기존선 구조물 철거, 스크린도어 설치 등 마무리 공사에 착수한다. 이어 대체 공공시설의 지자체 인계인수 등 관련 절차를 이행하고 2023년까지 모든 일정을 끝낼 예정이다. 특히 부산~울산~경주~영천~대구를 잇는 동남권 4개 사업(총연장 144.2㎞) 가운데 부산~울산 노선에는 비수도권 최초로 광역 전동차를 도입해 부·울·경 메가시티가 제2의 수도권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영남권 철도 건설사업 노선도 및 사업효과 개요도. 국가철도공단 제공
부전~마산 복선전철 건설은 민자사업으로 추진된다. 올해에는 부전에서 진례 간 32.7㎞가 개설된다. 2022년 투입 예산은 61억 원이다. 이 노선에서의 올해 중점 사업은 ‘개착형’(지표면에서 땅을 파고 들어간 뒤 구조물을 설치하고 흙을 다시 메우는 공법) 터널공사 완료, 운행체계 정비 등이다. 공단은 사업이 완료되면 부산 및 서부경남권 지역주민의 교통편의가 좋아질 뿐 아니라 남해안축 철도망 확충으로 영호남 교류 촉진 및 수송효율 증대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김한영 공단 이사장은 “영남권 사업을 차질없이 완료해 철도망 중심의 권역별 협력 기반을 구축하는 한편 지역 혁신성장과 국가균형발전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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