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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계 수주 대박에도 수익성 악화

BNK硏 ‘조선산업 동향’ 분석

  • 정철욱 기자 jcu@kookje.co.kr
  •  |   입력 : 2021-10-07 21:15:12
  •  |   본지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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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 1~8월 수주량 작년의 405%
- 후판 가격 1년새 배로 급증
- 대형3사 상반기 영업익 약 -3조

올해 국내 조선업계가 2008년 이후 13년 만에 최고 수주 실적을 기록했음에도 영업이익은 적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내년에도 호조세가 계속돼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동남권 지역 경제의 재도약 계기를 만들어낼 것으로 전망된다.

BNK경제연구원은 7일 ‘조선산업 동향과 지역경제 시사점’ 연구보고서를 내고 이같이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8월 국내 조선사의 수주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05.2% 증가한 1366만CGT(표준선환산톤수)로, 2008년의 1668만CGT 이후 13년 만의 최고 실적이다.

수주는 늘었지만 조선사의 영업이익은 부진하다. 상반기 대형 조선 3사의 영업이익은 2조9948억 원 적자로 지난해 1886억 원 적자에 비해 대폭 확대됐다. 대선조선 한진중공업 케이조선(구 STX조선해양) 등 중형 조선 3사의 영업이익도 332억 원 흑자에서 올해 640억 원 적자로 전환됐다. 이는 선가의 20~25%를 차지하는 후판 가격이 지난해 말 1t당 70만 원 수준에서 지난 7월 130만 원까지 상승한 탓이다. 조선사 영업이익의 부진 영향으로 동남권 18곳의 상장 조선 기자재 업체 중 17곳의 올 상반기 영업이익이 감소하거나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으로 이자를 내지 못하는 한계기업도 7곳이나 됐다.

하지만 내년부터 조선업계의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수주 호조세가 이어지고, 인도가 지연된 물량의 생산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특히 대형 조선사들이 원자재 가격 인상분을 올해 상반기 중 공사손실충당금 설정으로 선반영해 내년 수익성은 올해보다 나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업 반등이 철강 금속 화학 등 후방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BNK경제연구원은 지역 조선 업계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LNG 등 저탄소 선박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해 수익성을 높이고 안정적 성장구조를 마련하도록 힘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중장기적 관점에서 암모니아 수소 등 무탄소 선박 시장 점유를 위한 기술 혁신에도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철욱 기자 jcu@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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