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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스타, ‘컨’ 없이 화물 선적·하역 가능한 로로선으로 해상물류 혁신 주도

  • 임은정 기자 iej09@kookje.co.kr
  •  |   입력 : 2021-05-30 19:12:24
  •  |   본지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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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노선 운송비 절반 수준 낮춰
- 중국~일본 이틀 만에 화물 전달
- 용당특송장서 특송사업 본격화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전자구매 비중이 늘면서 미국과 유럽 항로의 해상 물동량 급증에 따른 물류 마비가 심각해지고 있다. 이에 컨테이너 부족 현상은 물론 해상·항공화물 운임이 폭등하는 상황 속에서 컨테이너 없이 해상운송이 가능한 로로선으로 한·중·일 물류의 흐름을 바꿔가고 있는 팬스타 고속화물 페리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로로(Ro-Ro)’ 페리선인 팬스타드림호에서 램프를 통해 벌크화물을 하역하는 장면.
로로선의 ‘로로(Ro-Ro)’는 ‘roll on-roll off’의 약어로, 자동차나 화물을 바퀴가 달린 트럭, 트레일러 등에 실어 운반하는 것을 의미한다. 로로선은 선체의 램프(경사판)를 육지의 부두에 연결해 크레인을 사용하지 않고 트럭이나 트레일러를 이용해 다양한 형태의 화물을 컨테이너 없이 빠르게 선적·하역할 수 있다.

팬스타는 로로선의 장점인 신속한 선적 및 하역은 물론 자체 내륙운송, 통관면허를 보유한 일본 현지법인을 통해 일관해상운송체계를 구축해 해상화물의 리드타임을 항공화물만큼 단축하고 운송비용을 절반 수준으로 낮췄다.

로로선을 이용한 화물은 운송 등 과정에서 충격을 받을 수 있는 화물을 안전하게 배송한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정밀기계, 반도체, 전기전자, 정보통신, 전파, 제어계측 등 염수, 충격, 온도, 습도에 민감한 소재·부품·장비 화물이 주요 운송 대상이다.

고속 로로선을 이용한 팬스타의 일관해상운송시스템이 만든 획기적인 복합물류서비스도 있다. 바로 ‘팬스타코리아랜드브릿지(PKLB)’로, 중국~일본 간 화물을 고속 로로선을 이용한 해상운송에 한국 내 육상운송을 결합시켜 이틀 만에 목적지까지 수송하면서 운송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가령 토요일 저녁 중국 산둥성 시다오에서 출항하면 일요일 아침 군산에 도착, 트럭으로 같은 날 오후 부산항의 로로선에 실려 이튿날 일본 오사카에 도착한다. 전체 물류 리드타임은 항공운송과 비슷하지만 운송비를 감축해 대량 수송과 정시성 확보가 가능하다.

팬스타 관계자는 “‘중국 시다오~군산~부산~일본 오사카’를 잇는 팬스타코리아랜드브릿지의 운송경로가 ‘중국 다롄~인천~부산~일본 도쿄’로 확대되면서 다롄 인근 일본 기업 화물까지 한국의 육상운송을 이용하게 돼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지난해 7월 부산 용당에 처음 설치된 해상특송장(해상특송화물 통관장)에 1호 특송업체로 등록하고 국제특송사업을 본격화했다. 특송화물은 신속성 등을 이유로 대부분 항공으로 운송했지만 최근 대형 가전제품 등 부피가 큰 특송화물의 비중이 높아져 해상 운송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팬스타 관계자는 “한일 간 고속화물페리를 운영하고, 일본에서 트럭을 이용한 화물 집화, 현지법인을 통한 화물 검수 및 당일 통관이 가능해 저렴한 비용에 항공특송화물에 준하는 신속성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서비스가 중단된 크루즈·여객부문은 팬스타드림호를 활용한 ‘무기항 크루즈’ 상품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임은정 기자 iej09@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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