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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항만물동량 20억t…어가소득 7000만 원 목표

정부 해양수산발전 기본계획…신산업시장 3조→11조 확대

  • 국제신문
  • 염창현 기자
  •  |  입력 : 2021-01-12 21:58:00
  •  |  본지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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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부산항 제2신항(진해신항)에 들어설 ‘스마트 항만’과 부산신항 서컨테이너 배후단지에 조성될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등을 활용해 2030년까지 전국 항만 물동량을 20억 t으로 늘린다는 장기 방안을 마련했다.

12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15개 부처가 공동으로 마련한 ‘제3차 해양수산발전 기본계획(2021~2030년)이 심의·의결됐다. 3대 목표는 ▷안전하고 행복한 포용의 바다 ▷디지털과 혁신이 이끄는 성장의 바다 ▷세대와 세계를 아우르는 상생의 바다로 정해졌다.

이번 계획에는 부산항 제2신항을 ‘한국형 스마트 항만’으로 조성해 관련 분야에서 세계 시장을 선도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또 내년 설계에 착수 2024년 완공 예정인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통해 해상운송 체계를 지능화하기로 했다. 이럴 경우 컨테이너 처리 시간(2만5000TEU 기준)은 현재 40시간에서 2030년에는 24시간으로 줄어들게 된다. 이를 통해 2030년 세계 자율운항선박 시장 점유율 50%를 달성하는 것이 해양수산부의 목표다.

이와 함께 해수부는 2018년 3조3000억 원이었던 해양수산 분야 신산업 시장 규모를 2030년에는 11조3000억 원으로 늘리는 데도 주력할 방침이다. 세부적으로는 해양바이오, 해양에너지·자원, 해양레저관광, 첨단 해양장비 등 4개 분야를 축으로 신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이 같은 계획이 예정대로 진행되면 2019년 16억4000만 t이었던 전국 항만의 물동량이 2030년 20억 t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해수부는 어가 평균 소득을 2018년 기준 4842만 원에서 2030년 7000만 원으로 높이고 생분해성 어구 사용 의무화와 전자어구 관리 체계 도입 등으로 현재 14만9000t 수준인 해양 쓰레기를 2030년 7만4000t으로 줄인다는 계획도 추진한다. 염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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