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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운임 급등에 수출 어려움…민관, 중소기업 지원 힘 모은다

정부·국적 해운선사 업무협약…선적 공간 우선 제공 등 약속

  • 국제신문
  • 이석주 기자 serenom@kookje.co.kr
  •  |  입력 : 2020-10-29 19:32:13
  •  |  본지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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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협약 기관 간 상생 협의체 구성

운항 선박 부족과 해상운임 급등으로 수출 물류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정부와 국적 해운선사가 ‘선적 공간 우선 제공’ 등 해결책 마련에 나섰다.

해양수산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29일 한국선주협회 및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함께 ‘수출 중소기업과 국적 해운선사 간 상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적 해운선사는 국내 수출 중소기업에 선적 공간을 우선 제공하기로 했다. 수출 중소기업은 국적 해운선사의 안정적인 수익 확보를 위해 장기 운송계약을 확대하고 이용률 제고에도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해수부와 중기부는 국적 해운선사와 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에 어려움이 없도록 총력 지원에 나선다. 협약 기관 간 상생 협의체도 구성한다.

특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국적 대표 원양선사인 HMM과 ‘수출 물류 핫라인’을 개설한다. 공단이 중소기업의 긴급한 수출 화물 수요를 접수해 HMM에 통보하면 HMM은 우선적으로 선적 공간을 배정하게 된다.

HMM 등에 따르면 아시아와 미주 노선 해상 운임은 미국의 소비재 수요 증가 등으로 올해 하반기부터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6월 2562달러(1FEU당·12m 길이 컨테이너 1개)에서 지난달 3831달러로 49.5%나 올랐다. 그러나 아시아와 미주 노선 국적 해운선사의 점유율은 7.9%에 불과한 실정이다. 한국~미주 노선을 기준으로 해도 국적 해운선사의 점유율은 27.6% 수준이다. 선박을 추가로 투입하는 것만으로는 운임 하락과 선적 공간 확보에 한계가 있어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상생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자 협약을 체결하게 된 것이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배가 부족해 수출을 지속할 수 없는 중소기업이 이번 협약으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석주 기자 serenom@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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