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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도 무인시대…삼성중공업 ‘원격·자율운항’ 시연 성공

국내 업계 최초로 독자기술 개발, 300t급 10㎞ 운항 뒤 무사귀환

  • 정옥재 기자 littleprince@kookje.co.kr
  •  |   입력 : 2020-10-19 20:02:25
  •  |   본지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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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원격 자율운항 시대가 2022년 열린다. 삼성중공업은 원격 관제와 자율운항 시스템(사진)으로 예인선의 충돌 회피를 비롯한 실증에 성공해 2022년 상용화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원격 및 자율운항 시스템이란 원격 조종으로 무인선을 운항할 수 있고 원격 조종 없이 자율운항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실증은 원격 조종과 자율운항을 동시에 채택해 성공했다.
삼성중공업은 경남 거제조선소 인근 해상에서 길이 38m, 무게 300t급 선박의 원격·자율 운항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시연은 거제 해상과 이 해상에서 250㎞ 떨어진 삼성중공업 대전 선박해양연구센터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삼성중공업은 조선업계에서는 최초로 독자기술로 개발한 원격자율운항 시스템인 SAS(Samsung Autonomous Ship)를 실제 운항 중인 예인선 ‘SAMSUNG T-8’호에 탑재했다. SAS는 레이더, GPS,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등 항해통신장비 신호를 실시간 분석해 장애물을 인지하고 선박 운항 특성을 고려한 충돌 위험도를 평가해 최적 회피경로를 찾아낸다.

세계 최초로 360도 어라운드 뷰(Around View) 기술도 실증해냈다. 선박용 360도 어라운드 뷰(Around View)는 LTE와 5G 이동통신 기술을 통해 멀리 떨어진 육상관제센터에서 하늘에서 선박을 직접 내려다 보는 것과 같은 영상을 보며 원격으로 제어하는 기술이다. 이번 운항에서 SAMSUNG T-8호는 선원의 개입 없이 약 10km 떨어진 목적지를 돌아 안전하게 복귀했다. 특히 운항 중 반경 1km 내 나타난 다른 선박이나 장애물을 스스로 피하는 충돌 회피 기술을 선보였다. 정옥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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