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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물류사 설립 철회하라” 해운·항만업계 연대투쟁 불사

해양산업총연합회 기자회견, “대기업 진출로 타격 불가피”

  • 국제신문
  • 정옥재 기자
  •  |  입력 : 2020-05-19 22:02:14
  •  |  본지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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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가 물류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자 해양산업 단체가 총결집해 강력하게 반발했다. 국내 해운 물류의 최대 화주인 포스코가 직접 물류업에 진출하면 해운·항만업계의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포스코는 물류통합 운영법인 ‘포스코 GSP(Global Smart Platform·가칭)’를 연내에 출범시킬 예정이다.

강무현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장이 19일 포스코의 물류 자회사 설립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이용우 기자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는 19일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의 물류업 진출은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해운·항만업계의 붕괴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해양수산부 장관 출신인 강무현 총연합회 회장은 “포스코가 내세운 물류 효율화는 자회사 설립이 아닌 회사 내부의 전담 조직으로 해결하면 된다”고 잘라 말했다.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상근부회장도 “포스코는 물류가 아닌 포스코가 더 잘할 수 있는 분야에 더 투자하고 물류는 물류기업에 맡겨라”고 강조했다.

포스코의 물류 자회사 설립은 외항 운송업뿐만 아니라 연안해운, 하역업, 선원 복지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대기업의 물류 자회사는 모회사와 운송 계약을 맺은 이후 선박을 보유한 해상 기업과 다시 계약하는데 이 과정에서 특별한 부가가치 창출 없이 ‘통행세’ 격인 수수료를 챙긴다. 해운업체의 일감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대기업의 물류 자회사가 해운기업과의 계약 과정에서 위험 부담 없이 ‘갑’의 지위를 남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임현철 한국항만물류협회 상근부회장은 “직접 하역하지 않으면서 통행세를 가져갈 것이다. 이 과정에서 전문 물류업체의 희생이 따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최두영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은 “약 제조는 약사가, 진료는 의사가 하는 것처럼 포스코는 철강에 주력해야 한다. 우리 요구가 수용되지 않는다면 상급단체인 한국노총과 연대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옥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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