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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현대차 ‘전기차 배터리 동맹’

이재용·정의선 사상 첫 단독회동

  • 국제신문
  • 정옥재 기자 littleprince@kookje.co.kr
  •  |  입력 : 2020-05-13 22: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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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 부회장 삼성 SDI 사업장 찾아
- 차세대 배터리 개발 현장 살펴봐
- 현대차 적용여부 등 논의 가능성

재계 1, 2위인 삼성과 현대자동차 그룹이 전기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해 손을 잡았다.

이재용(왼쪽), 정의선
전기차 전용 모델에 집중 투자하는 현대차그룹 총수인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13일 삼성의 차세대 전기차용 배터리 기술을 직접 보기 위해 충남 천안의 삼성 SDI 사업장을 방문했다. 정 부회장 방문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직접 영접했다. 재계 총수 3세대 격인 이 부회장과 정 회장이 사업 목적으로 회동한 것은 처음이다. 정 부회장이 삼성 사업장을 방문한 전례도 없다. 삼성 SDI는 삼성전자가 지분 19.13%(지난 6일 기준)를 보유한 소재·배터리 기업이다. 회동 장소인 삼성 SDI 천안사업장은 자동차용 배터리, 소형 배터리 생산 공장이다.

현대차그룹에서는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알버트 비어만 사장, 상품 담당 서보신 사장이, 삼성 측에서는 삼성 SDI 전영현 사장, 삼성종합기술원 황성우 사장이 배석했다. 정 부회장은 삼성 SDI 및 삼성종합기술원 담당 임원으로부터 글로벌 전고체 배터리 기술 동향, 삼성의 전고체 배터리 개발 현황에 관해 설명을 듣고 전기차 배터리 선행 개발 현장도 둘러봤다.

삼성은 최근 전고체 배터리 관련 핵심 기술을 개발했고, 현대차는 세계 시장에서 전기차를 확대하고 있어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가 두 기업의 공통 관심사로 화두에 올랐다는 분석이 나온다.

삼성전자는 한 번 충전으로 800㎞를 주행하는 전고체 배터리 기술을 최근 발표한 바 있다. 전고체 배터리는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대체한다. 리튬이온배터리보다 안정적으로 대용량을 구현하는 게 특징이다. 현대차 정 부회장의 이날 방문은 삼성의 전고체 배터리의 핵심 기술을 확인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도 전기차 시대 전환에 맞춰 관련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말 발표한 2025 전략에서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판매를 각각 56만 대와 11만 대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기아차는 2025년에 전 차급에 걸쳐서 전기차 11종을 갖춰 2026년에 전기차 50만 대, 친환경 차 100만 대 판매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내놨다.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판매량은 세계 4위 수준이다.

그동안 현대차 전동화 모델에는 LG화학 배터리가, 기아차 전동화 차량에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가 주로 사용됐다. 전용 플랫폼에서 생산한 전기차는 배터리 1차 공급사로 작년 말 SK이노베이션이 선정됐다. 5년간 약 50만 대 분량으로 10조 원 규모다.

정옥재 기자 littleprince@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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