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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 지역 운항 차도선, 2024년부터 전기선박 투입

해수부 소요 예산 268억 원,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 방지

  • 국제신문
  • 염창현 기자
  •  |  입력 : 2020-04-20 19:55:37
  •  |  본지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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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2024년부터는 섬 지역에서 전기로 가동되는 선박이 운항된다.

해양수산부는 ‘전기 추진 차도선(여객·화물 동시 수송) 및 이동식 전원공급 시스템 개발 사업’을 수립·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소요 예산은 268억 원이다. 해수부는 올해 75억 원을 우선 배정하고 2024년까지 5년간 순차적으로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번 계획은 섬 지역을 오가는 여객선에서 배출되는 각종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서해와 남해지역에서는 165척의 차도선이 운항 중이다. 그러나 선령이 오래된 배가 많아 미세먼지나 탄소 등과 같은 오염물질 배출의 주범이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또 소음이나 진동 등으로 인한 이용객 불만도 계속 제기됐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승객 100명 이상, 차량 20대 이상 등을 운송할 수 있는 전기 추진 차도선을 2023년까지 건조하기로 했다. 이어 1년간 시운전을 비롯한 점검 과정을 진행한 뒤 2024년에는 실제 항로에 투입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아울러 ‘이동식 전원공급시스템’을 개발해 선박뿐 아니라 전기 사정이 열악한 섬 지역에 전력을 공급한다는 방안도 수립했다.

전기추진 차도선 개발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가 담당한다. 앞서 해수부는 공모를 통해 KRISO를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했다. 이 연구소는 앞으로 정부 출연 연구기관·민간기업 등과 협력해 사업을 추진한다.

유은원 해수부 해양개발과장은 “국내 최초 순수 전기 추진 선박과 이동식 전원공급 시스템이 개발되면 환경오염 방지는 물론, 관련 분야에서 세계 시장 선점 효과도 생길 것”이라고 기대했다. 업계는 전 세계 전기 추진 차도선 시장 규모가 2018년 8억 달러에서 2029년에는 12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염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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