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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다변화

그동안 중국 미국 일본 등 3개국 집중

최근 캐나다 베트남 인도 물량 확대

  • 국제신문
  • 유정환 기자 defiant@kookje.co.kr
  •  |  입력 : 2020-03-25 16:4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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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초대형 컨테이너 운반선. 대우조선해양 제공
부산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다변화되고 있다. 그동안 중국 미국 일본 등 3개국에 집중됐던 물동량이 최근 들어 캐나다 베트남 인도 등으로 영역이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25일 부산항만공사(BPA)가 발표한 2001~2019년 주요 교역국 물동량 추이를 살펴보면 중·미·일 3개국이 환적화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01년 64.2%에서 2019년 60.8%로 낮아졌다. 국가별로는 최대 교역국인 중국이 2001년 29.5%에서 2010년 28.7%로 낮아졌다가 2019년 30.0%로 상승했지만, 미국은 2001년 18.8%에서 2010년 16.1%, 2019년 15.1%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일본은 2001년 15.9%에서 2010년 17.2% 상승했다가 2019년 15.7%로 하락했다. 반면 캐나다는 2001년 2.5%에서 2010년 3.0%, 2019년 3.8%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러시아는 2001년 0.5%에서 2010년 3.4%로 급격히 상승했지만 2019년에는 2.5%로 주춤했다.

수출입 화물에서도 중미일 3개국 비중은 2001년 51.5%에서 2019년 49.4%로 소폭 감소했다. 반면 베트남은 2001년 1.2%에서 2010년 2.3%, 2019년 3.9%로, 인도는 2001년 0.5%에서 2010년 2.4%, 2019년 2.9%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부산항 물동량에서 국적선사가 차지하는 비중도 상승세다. 수출입 화물의 경우 2000년 33%에서 2010년 34%로 미미한 증가를 보였으나 2019년에는 10년 만에 8%포인트나 상승한 41%를 기록했다. 환적화물은 2000년 32%에서 2010년 26%로 하락했다가 2019년 31%로 30%로 다시 끌어올렸다.

PA 관계자는 “다음 달부터 현대상선이 디얼라이언스 해운동맹의 회원사로 활동하고, 6m짜리 컨테이너 2만4000개를 싣는 초대형선 12척을 유럽 항로에 투입하면 국적선사 비중이 늘어날 것”이라면서도 “코로나19 사태로 유럽과 미주 지역 물량이 감소하면서 한동안은 물량 확보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들어 부산항의 1~3월 환적화물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가량 늘었다. 3월만 보면 11%가량 상승했다. 하지만 유럽의 소비가 줄고 중국의 수출량이 급격히 줄면서 4월부터는 환적화물이 줄어들 것으로 BPA는 전망했다. 유정환 기자 defiant@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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