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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년 후엔 LNG 추진선이 대세, 신규 발주량 60% 한국이 차지”

코트라 해외시장 전략 보고서

  • 국제신문
  • 이석주 기자 serenom@kookje.co.kr
  •  |  입력 : 2019-04-22 20:07:16
  •  |  본지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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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년부터 IMO 환경규제 강화
- 석유보다 값싼 LNG 대안 부상
- 기자재 시장규모 내년 12조 원”

내년부터 강화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로 2025년 액화천연가스(LNG) 연료 추진선이 세계 발주 선박의 6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이하 코트라)와 KDB산업은행은 22일 ‘글로벌 친환경 선박 기자재 시장 동향 및 해외 시장 진출 전략’ 보고서를 공동으로 발표했다.

세계에서 발주되는 선박 중 LNG 연료 추진선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5년 60.3%에 달할 전망이다. 코트라는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 기관 ‘클락슨’과 세계 최대 선급회사 ‘로이드선급’의 자료를 근거로 이 전망치를 산출했다. 2016년 31만3000t이었던 LNG 벙커링 선박의 수요는 2030년 320만t으로 10배 이상 확대될 것이라고 코트라는 내다봤다. 이 선박은 LNG 연료 추진선에 LNG를 연료로 공급하는 배다. LNG 관련 두 선박의 시장 확대에 힘입어 국내 LNG 선박 기자재 시장 규모도 2017년 3조 원에서 2020년 12조 원으로 4배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코트라 관계자는 “국내 선박 기자재 업체의 기술력 등을 고려할 때 2025년 세계 LNG 연료 추진선의 60% 이상은 우리나라에서 건조될 것”이라며 “이는 한국이 글로벌 LNG 선박 시장을 주도한다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LNG 선박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배경에는 IMO의 환경 규제가 있다. IMO는 온실가스와 산성비 저감을 위해 내년 1월부터 세계 모든 선박이 사용하는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 상한선 기준을 3.5%에서 0.5% 이하로 낮춘다. 이 기준이 적용되면 선박에서 나오는 유해 물질이 대폭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이 때문에 LNG는 IMO 환경 규제에 따른 대안으로 꼽힌다. 기존 석유계 연료에 비해 오염 배출이 훨씬 적은 데다 온실가스를 20% 이상 감축할 수 있다. 이에 맞춰 산업통상자원부도 지난해 11월 ‘조선업 활력 제고 방안’을 내놓으면서 “올해 2척을 포함해 2025년까지 총 140척의 LNG 연료 추진선을 발주한다”고 선언했다.

코트라는 LNG 가격도 석유보다 저렴해 선사에게 환경·경제적인 측면을 모두 만족시키는 매력적인 대안이라고 진단했다. 이석주 기자 serenom@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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