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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0만 원대 ‘반값 수소차’ 2025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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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석주 기자 serenom@kookje.co.kr
  •  |  입력 : 2019-01-17 19:49:10
  •  |  본지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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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40년까지 620만 대 보급
- 수소 충전소 1200개로 확대
- 연료전지, 원전 15기 발전량”

- 울산 현대차·플랜트 기반 활용
- 신성장 동력·친환경 에너지 확보
- 신규 일자리 42만 개 창출 기대

정부가 2040년까지 수소차 누적 보급량과 수소 충전소를 각각 620만 대와 1200개로 늘린다.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평가받는 수소 분야를 활용해 관련 산업의 투자와 고용을 늘리고 친환경 에너지를 확산한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부산 울산 경남의 수소경제 인프라도 이 기간 대폭 확대된다. 특히 현대자동차 생산 기지와 플랜트 산업 기반이 구축된 울산은 ‘수소경제 허브 도시’로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분석된다.

■부울경에 수소버스 13대 보급

정부는 17일 울산시청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지난해 말 1800대(내수 900대+수출 900대) 수준이었던 국내 수소차(승용차·택시·버스·트럭) 누적 보급량은 2030년 180만 대(85만 대+95만 대)를 거쳐 2040년 총 620만 대(290만 대+330만 대)로 늘어난다. 이는 2030년까지의 목표치를 각각 100만 대와 80만 대로 정한 중국과 일본보다 월등히 많은 것이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우리나라가 수소 활용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만큼 이 목표치(2040년 620만 대)는 무리한 계획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누적 보급량을 차종별로 보면 수소 승용차가 지난해 말 1800대에서 2040년 총 590만 대(275만 대+315만 대)로 확대된다. 특히 정부는 2025년까지 연 10만 대 수준의 상업적 양산 체계를 구축한다. ‘양산 10만 대’ 수준이면 현재 6000만 원을 훌쩍 넘는 수소 승용차 가격이 3000만 원대로 낮아진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지난해 말 2대에 불과했던 수소 버스는 2022년과 2030년 각각 2000대(전체 내수)와 3만 대(2만 대+1만 대)를 거쳐 2040년 6만 대(4만 대+2만 대)로 늘어난다. 당장 정부는 올해 7개 주요 도시에 35대의 수소 버스를 우선 보급한다. 부산에서는 5대, 울산과 경남 창원에서는 각각 3대와 5대가 가동된다.

수소차 보급의 핵심 인프라인 수소 충전소는 2022년 310개를 거쳐 2040년 총 1200개로 확대된다. 지금은 14개에 불과하다. 부울경의 경우 현재 울산(4개)과 창원(2개)에만 6개가 있지만 올해 말에는 총 15개(울산 7개, 경남 6개, 부산 2개)로 확대된다. 아울러 정부는 CO2(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어 ‘진정한 친환경 에너지’로 평가받는 발전용 연료전지를 2040년까지 원전 15기 발전량에 해당하는 15GW(기가와트) 규모로 보급한다.

■울산 수소경제 선도 지역 발돋움

이번 로드맵의 가장 큰 특징은 정부가 수소경제 생태계를 모두 아우르는 쪽에 초점을 맞춰 대책을 마련했다는 점이다. 정 차관은 “수소경제가 ‘누구도 가보지 않은 새로운 길’인 만큼 한국이 시장 선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로드맵이 울산에서 발표된 것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의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산업부 관계자는 “울산은 수소 공급에 필요한 석유화학과 플랜트 산업 기반이 풍부해 수소경제 선도 지역으로 발돋움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정부는 부생수소(석유화학이나 제철 공정 등에서 나오는 수소)를 이미 생산 중인 울산에 고압용 수소 파이프 라인을 구축한다.

현대차 생산 기지가 울산에 있는 것도 호재다. 현대차는 4차 산업 활성화와 친환경 조성을 위해 수소차 제작에 총력을 쏟고 있다. 정부는 이번 로드맵이 차질없이 이행될 경우 2040년 연간 43조 원의 부가가치와 42만 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석주 기자 serenom@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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