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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발상황 감지 자율주행차 모듈 국내서 개발

LG이노텍, LTE 통신기술 기반

  • 국제신문
  • 정옥재 기자
  •  |  입력 : 2018-11-12 19:27:52
  •  |  본지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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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메라·레이더 의존 한계 극복
- 완성차 업계 통신망 구축 가속도

   
LG이노텍은 12일 초고속 인터넷 통신 서비스인 LTE 이동통신 기술에 기반한 ‘C-V2X’ 모듈(사진)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모듈이 탑재된 ‘C-V2X’가 상용화하면 카메라, 레이더에 의존해 주변 환경을 인식하는 기존 자율주행차의 한계를 극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운행 차량이 다른 차량, 도로 인프라와의 통신으로 사각지대 및 돌발상황을 인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C-V2X’란 ‘셀룰러-차량·사물통신(Cellular Vehicle-to-Everything)’의 약자로 이동통신 기술을 활용해 차량과 보행자 및 교통 인프라 간에 주행과 보행 상황 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이다. ‘C-V2X’의 통신 기능을 하는 핵심부품이 ‘C-V2X 모듈’이다. 커넥티드카(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양방향 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한 차량)와 자율주행차에 장착 가능한 모듈 단계까지 기술 완성도를 높인 것은 국내 기업 가운데에서는 LG이노텍이 처음이다.

LG이노텍의 C-V2X 모듈 개발로 완성차 및 부품업체들은 차세대 통신 플랫폼 구축에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LG이노텍 관계자는 “이 모듈을 사용하면 V2X와 관련한 수백 개 부품을 구입하거나 복잡한 통신회로와 소프트웨어를 새로 설계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C-V2X 모듈의 두뇌 역할을 하는 통신 칩셋(집적회로 칩)으로 현재 가장 앞선다고 평가받는 ‘퀄컴 9150 C-V2X’를 사용했다. 또한 LG이노텍은 국제 기술 표준을 준수해 지역이나 차량에 관계없이 여러 업체가 이 모듈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C-V2X 모듈은 사이즈가 신용카드의 3분의 1 정도 크기여서 차량 내부 어디든 장착하기 좋다. 통신 칩셋, 메모리 등 350여 개의 부품을 탑재하고도 두께가 3.5㎜로 매우 얇다. 한편 LG이노텍은 이 모듈을 13~16일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부품전문 전시회 ‘일렉트로니카(Electronica) 2018’에서 공개한다.

정옥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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