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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도시철 보수 예산 내년도 불투명

노후 차량 교체 등 1531억 요청, 당국 전국적 수요 탓 지원 난색

  • 국제신문
  • 정유선 기자
  •  |  입력 : 2020-10-28 19:54:09
  •  |  본지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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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숙원사업인 도시철도 노후 전동차 교체, 무임승차 손실지원 등의 예산 반영이 올해도 불투명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28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는 도시철도 노후 전동차 교체(200억 원), 도시철도 1호선 노후시설 개량(426억 원), 도시철도 법정 무임승차 손실지원(905억 원) 등 총 1531억 원의 내년도 예산안 국비 반영을 요청했다.

도시철도 개통 이후 30년 이상 된 노후 철도시설과 25년 이상 전동차를 개량·교체해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것인데 예산당국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서울 등 전국적으로 교체 수요가 많은 탓이다.

도시철도 노후 전동차 교체사업은 국토부 최초로 국토교통부 예산안에 반영됐으나 기획재정부는 전액 삭감했다.

고령화에 따른 도시철도 법정 무임승차가 늘면서 손실액도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무임손실액은 1400억 원에 달한다. 부산시는 무임수송에 대한 손실분 지원을 요청하고 있으나 기재부와 국토부는 불가 입장이 확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8일 국회에서 도시철도 노사 대표자들과 만나 누적 적자 등에 대한 문제 해결 의지를 보여 국면 전환에 도움이 될지 주목된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도시철도는 적자 누적과 오래된 전동차 보수 등 문제가 있다”면서 “이제 더 미룰 수 없는 상태가 왔다는 비장한 마음으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정유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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