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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분석] 시민단체 관문공항 여론전에…시, TK 자극할까 조마조마

관문공항 서명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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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울경 범시민운동본부
- “정략적 산물, 김해신공항 반대
- 5개 시·도 합의 더는 못 기다려”
- 한 달간 100만 청원운동 추진
- “대구통합신공항 별개” 선 그어

- 시, TK 껴안기 역효과 우려에
- 시민단체 적극적 행보 부담감

부산 울산 경남지역(PK) 시민단체가 18일 김해신공항(김해공항 확장) 반대와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요구하며 100만 명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부울경은 동남권 관문공항을 놓고 대구통합신공항을 추진 중인 대구 경북지역(TK)과 불필요한 지역 갈등이 재연될 소지를 차단하고 동반자 관계로 나아가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PK와 TK가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처럼 대립하며 제로섬 게임을 벌이다가 동남권 관문공항이 무산된 전철을 되풀이하지 않으려면 이번에는 서로 한 발씩 물러서 상생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뜻이다.
김해신공항 반대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 100만 국민청원 부울경 범시민운동본부가 18일 부산시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의 김해공항은 그대로 유지하되 새로운 국제공항은 24시간 운영되고 안전성과 확장성이 보장되는 곳에 건설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전민철 기자 jmc@kookje.co.kr
김해신공항 반대 동남권 관문 공항 추진 100만 국민청원 부울경 범시민운동본부(이하 범시민운동본부)는 이날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해신공항은 주민에게 소음 고통과 충돌 위험을 안겨줄 뿐 아니라 대통령이 공약한 관문공항이 결코 될 수 없으므로 지금부터 국토교통부가 진행하는 모든 절차를 중단하고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부울경 40여 단체로 구성된 이들은 “2016년 발표된 ‘김해신공항’은 영남 5개 시·도가 신공항 후보지로 가덕도와 밀양을 두고 극단적으로 대립하던 상황에서 지역 간 갈등을 회피하려는 미봉책이자 정략적 결정의 산물”이라며 “부산 울산 경남 단체장이 2018년 9월 전문가로 조직한 실무검증단을 구성해 김해신공항 계획을 분석한 결과 안전·소음·환경파괴 문제 등이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해신공항 신활주로 노선 자체가 삼 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최초 착륙에 실패할 경우 인접한 산지와 고층 건물 등 장애물에 충돌, 대형 참사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며 “김해 방향 3개 산봉우리를 깎지 않으면 위험할 뿐 아니라 절취할 경우 2조 원 이상의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범시민운동본부는 이날부터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내용의 100만 명 서명운동을 한 달간 벌이기로 했다. 범시민운동본부 박인호 공동대표는 “최근 부산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영남권 5개 시·도 합의를 전제로 동남권 관문공항에 대해 언급했지만,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며 “TK지역 여론을 예의주시하고 있지만 큰 걱정은 없다.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과 별개로 대구통합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정부에서 통 큰 결단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새로운 지역 갈등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범시민운동본부는 이번 청원운동을 계기로 동남권 관문공항에 관한 정부의 공식적인 답변을 얻어내겠다고 강조했다.

범시민운동본부는 이어 이날 오후에는 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을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진행했다. 이들은 “새로운 활주로의 이륙 방향이 경남 김해시뿐 아니라 부산 인접 사상구 등에도 영향을 미쳐 이곳이 소음 지역으로 전락한다”며 “우리 동남권 주민의 생존권과 생활권을 지키기 위해 김해신공항 반대 100만 명 국민청원운동을 벌인다”고 강조했다.

부산시는 시민단체의 적극적인 움직임을 부담스러워하는 눈치다. TK 껴안기에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정부와 TK 여론을 면밀히 살펴야 하는 상황에서 시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청원운동을 지원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호 김미희 기자 maha@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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