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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대표 조선 철강 5개사, 차세대 연료 액화수소 화물창 개발위해 손잡았다

대형 조선 3사, 철강 2사, 한국선급 핵심기자재 공동연구

순수 독자기술로 개발, 국제표준 수소 운반선 시장 선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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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을 대표하는 조선 ·철강 5개사가 차세대 친환경 연료로 떠오른 액화수소 운반선의 핵심기자재인 화물창(저장탱크) 독자기술 개발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액화수소 운반선. 삼성중공업 제공
삼성중공업은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포스코, 현대제철, 한국선급(KR)과 ‘액화수소 선박용 재료 시험 표준화 공동연구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를 냉각시켜 액체로 만든 것으로 대량 이송이 가능하다. 장거리 운송을 위해서는 영하 253℃로 냉각해 800분의 1로 압축한 액체 상태로 만들어야 하며, 초극저온에서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는 ‘화물창’의 설계와 제작이 핵심 기술이다.

초극저온 상태는 상온과 달리 재료의 충격 인성이 낮아지므로 외부 충격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재료의 연구와 검증이 필요하지만, 아직까지 국제 표준이 없어 각국의 기술개발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이번 협약은 액화수소 운반선 설계·건조를 위한 기술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한다. 액화수소 환경에서의 실험 결과와 데이터 공동 활용, 액화수소 화물창 설계·제작 국제 표준화를 추진해 한국이 차세대 수소 운반선 시장을 선점하는 기술적 토대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의 대표적인 조선사와 철강사, 한국선급이 참여해 한국의 순수 독자 기술로 개발하고 국제 표준을 주도해 나가고자 하는데 의미가 크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한국선급과 국내 대형 조선 3사, 철강 2사가 공동 연구를 진행하는 만큼 한국 기업의 미래 수소 운반선 시장 주도권 확보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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