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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시도 중앙버스차로(BRT) 도입…합포~성산구 18㎞ 우선 추진

내년 5월까지 용역 2023년 개통, 추후 市 전역으로 확대할 예정

  • 국제신문
  • 이종호 기자 jhlee@kookje.co.kr
  •  |  입력 : 2019-06-13 20:07:51
  •  |  본지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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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창원시가 도심 교통난을 해소하고, 대중교통 이용자의 편의를 증진하려고 간선도로를 경유하는 중앙버스전용차로(BRT)를 도입하기로 했다.

시는 13일 시청에서 시의원과 교통전문가, 경남도, 경찰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BRT 기본구상과 개발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BRT는 주요 간선도로 1차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해 급행 버스가 달리게 하는 대중교통 체계다.

이번 용역은 버스 중심의 창원시 대중교통체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한다. 시 전역을 대상으로 BRT 도입 노선에 대한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를 실시한다.

시는 우선 마산합포구 육호광장∼마산역∼창원역∼도계광장∼명곡광장∼시청∼성산구 가음정사거리를 연결하는 18㎞ 구간에 걸쳐 BRT 차로를 설치하는 내용으로 내년 5월까지 용역을 진행하기로 했다. 현재는 2023년 BRT 개통을 목표로 한다. 이 구간은 3·15대로∼의창대로∼원이대로 등 폭 왕복 6∼8차로 간선도로가 지나는데 1차로를 버스전용차로로 정해 간선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 버스 정류장도 교통섬 형태로 1차로 쪽에 설치한다.

이에 앞서 시는 2014년 가포동~서성광장~시청~성주광장~석동 30.4㎞ 구간에 도시철도(트램) 도입을 추진했다. 하지만 약 6500억 원의 사업비 부담과 매년 300억 원의 운영비 적자를 이유로 도시철도사업을 포기했다.

BRT는 사업비가 도시철도보다 적게 들고 기존 도로를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같은 이유로 서울시, 부산시, 세종시, 제주시 등이 BRT를 도입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도시철도 1㎞ 공사비는 200억 원이 드는 반면 BRT는 30억 원 선에 불과하다”면서 “창원시 특성이 잘 반영된 창원형 BRT를 구축하기 위해 교통전문가와 유관기관의 지속적인 자문과 협조를 구하겠다”고 말했다.

이종호 기자 jhlee@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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