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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2차 파업 초기엔 일부 업종만, 장기화시 모두 피해자

부산상의 1일 파업에 따른 지역 경제계 영향 긴급 모니터링

철강 건설 대체 운송 수단 없어 현장 중단 및 생산차질 발생

기계 화학 등 상대적으로 피해 적지만 향후 수출자칠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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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의 2차 파업으로 건설 철강 등 분야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사진은 부산지역의 한 공사현장. 국제신문DB
화물연대 파업으로 부산에서도 건설 공사 중단 등 피해가 확산하고 있다. 아직은 일부에 피해가 집중되지만 파업이 장기화하면 대부분 업종으로 번질 것으로 우려된다.

부산상공회의소는 1일 ‘화물연대 2차 파업에 따른 지역 경제계 파급 영향 긴급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철강 건설 레미콘 등 업종은 제품 출하가 전면 중단되거나 공사 현장이 셧다운 되는 등 피해정도가 가장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업종의 경우 대체 운송 수단을 찾기 어렵고, 별도의 자구책 마련도 어려운 실정이어서 파업기간 내내 어려움이 예상된다.

레미콘 제조업체인 A 사는 주원료인 시멘트 공급 차질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평상시 보유하던 2~3일분의 재고가 이미 소진돼 공장 가동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B 사는 레미콘 등 건자재 수급 중단으로 공사 중단 현장이 발생했으며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모든 현장에서 공사가 중단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A 사와 B 사 모두 비화물연대 소속 운수종사자를 통해 화물운송을 시도했으나, 화물연대의 견제와 강압으로 이마저도 쉽지 않다고 응답했다. 해상공사를 하는 C 사 역시 하루 시멘트 사용량이 상당하지만 재고 보유가 하루 분량에 불과해 공사 중단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철강업체인 D 사는 파업이 시작된 지난주부터 물류가 중단됐고, 제품 보관장소도 마땅치 않아 생산 자체가 중단된 상황이다. 또 다른 철강업체인 E 사는 원자재 반입은 아직 문제가 없으나, 철근 및 반제품 출하를 위한 비화물연대 소속 화물차량 수배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반면 원자재 및 제품 크기가 작은 조립금속 정밀기계 섬유 등 업종은 파업으로 인한 물류의 영향에서 상대적으로 벗어나 있었지만 이들도 사태 장기화 시에는 물류 차질로 인한 생산과 납기준수에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대비해 업체별로 추가비용을 들여 대체 운송수단이나 비노조원 차량을 섭외하고 있으며, 자체차량 이용 확대 및 수출입 일정 조정 등의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화학 자동차 업종의 경우 이번 주까지는 큰 차질이 없지만 다음 주부터 원자재 반입 등에 차질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생산량 감소와 납기 지연 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내수보다는 수출입 물량에서 더 큰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정부의 강경대응에 대해서도 온도 차이가 있었다. 대다수 기업은 정부의 강경대응이 파업사태의 장기화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정부가 전향적인 자세로 협상에 나서 기업의 손실을 최소화 해주길 희망했다. 반면 이미 생산 차질이 본격화된 기업의 경우에는 업무복귀명령 등 강경책을 써서라도 조속하게 물류 정상화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의견을 제기했다. 제품 출하가 중단된 철강업체 F 사는 “시멘트뿐만 아니라 철강 분야까지도 정부가 조속히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해 달라”고 요구했다.

부산상의 심재운 기업동향분석센터장은 “파업 초기에는 업종 및 생산 제품에 따라 기업이 체감하는 피해 상황이 다르지만 파업이 길어지면 전 업종에 막대한 피해가 누적된다”며 “특히 수출 비중이 높은 부산의 경우 수출 납기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하면 어렵게 확보한 해외거래선을 놓칠 수 있는 만큼 정부와 화물연대 양측의 대승적인 타협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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