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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 친환경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등 무더기 수주

5일 엑셀러레이트 에너지에 17만 ㎥급 LNG-FSRU 1척 수주

머스크와 1만7000TEU급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선 6척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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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4757억 원 규모의 LNG-FSRU(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재기화 설비) 1척과 1조6201억 원 규모의 차세대 친환경 선박인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6척을 수주했다.

현대중공업이 건조해 2020년 인도한 17만 ㎥급 LNG FSRU가 울산 앞바다에서 시운전 중인 모습. 5일 엑셀러레이트 에너지로부터 수주한 LNG FSRU와 동일하다. 현대중공업 제공
5일 회사 측에 따르면 한국조선해양은 이날 엑셀러레이트 에너지(Excelerate Energy)와 17만 ㎥급 LNG-FSRU 1척과 세계 최대 선사인 덴마크 머스크(Maersk)와 1만7000TEU급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수주한 LNG-FSRU는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건조돼 2026년까지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FSRU는 해상에서 LNG를 기화시켜 육상에 직접 공급할 수 있는 특수 선박으로, 한국조선해양이 올해 들어 전 세계에서 처음 수주했다.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등으로 유럽 역내 국가들의 LNG 수급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FSRU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영국의 조선·해양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LNG 수입량의 12%가량이 FSRU를 통해 공급되며, 향후 지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이날 덴마크 머스크와 계약한 1만7000TEU급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 역시 현대중공업에서 건조돼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메탄올 이중연료 추진 엔진이 탑재되는 이 선박은 기존 선박유보다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온실가스 등 오염물질 배출을 대폭 줄일 수 있어 차세대 친환경 연료로 주목받는 메탄올을 사용한다. 한국조선해양이 머스크로부터 수주한 메탄올 추진선 19척이 모두 인도돼 운항을 시작하면 연간 약 230만 t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앞서 한국조선해양과 머스크는 지난해 8월 세계 최초로 1만6000TEU급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8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한 것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19척의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에 대한 건조계약을 맺는 등 이 분야 협력을 이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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