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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광역시, 북항으로 개최지 옮겨 ‘2030등록엑스포’ 본격 유치 돌입

  • 국제신문
  • 이은정 기자 ejlee@kookje.co.kr
  •  |  입력 : 2019-05-30 18:44:28
  •  |  본지 3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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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서 열린적 없는 세계적 행사
- 재개발사업·오페라하우스 연계
- 원도심 활력, 경제 활성화 기대
- 50만4000명 일자리 창출 효과

부산시가 추진하는 2030 등록엑스포(월드엑스포)가 국가 사업이 됐다. 1993년 대전엑스포는 전문엑스포였고, 2012년 여수엑스포는 인정엑스포였다.
지난해 12월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월드엑스포를 통한 미래의 공동번영’을 주제로 열린 제5회 부산국제콘퍼런스에서 오거돈(앞줄 왼쪽 다섯 번째) 부산시장과 세계박람회 주관 기구인 국제박람회기구(BIE)의 비센트 곤잘레스 로세르탈레스 사무총장 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이전 엑스포와 달리 국가 사업으로 추진되는 부산 등록엑스포를 유치하면 경제 파급 효과가 크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열린 적이 없는 세계적 행사다. 5년마다 열리는 세계 등록엑스포는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세계 3대 메가 이벤트다.

오거돈 시장은 2030 등록엑스포 개최지를 당초 계획했던 강서구 맥도에서 부산항 북항으로 옮기기로 했다. 북항 재개발사업과 연결하고 부산 오페라하우스 등 북한 문화관광벨트와 연계해 등록엑스포장을 마련하면 원도심에 활력을 불러일으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부산시청 녹음광장에서 열린 ‘2030 부산등록엑스포’ 시민보고대회에서 유치 결의를 다지는 시민들.
부산시가 북항 전역을 엑스포 부지로 활용한다는 방침을 밝힌 만큼 55보급창을 포함한 북항 일대가 엑스포 부지로 결정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 엑스포가 북항에서 열리면 북항 재개발 2단계 개발 계획이 전면 중단된다는 주장에 ‘북항통합개발추진단’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북항통합개발추진단 정성기 단장은 “2단계 개발 지역은 엑스포 개최와 상관없이 호텔, 전시시설 등이 중점적으로 들어서는 지역으로 개발될 계획이라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박람회 이후 해당 부지를 비즈니스, 복합문화, 해양산업 및 연구·개발 지구로 분할해 해양·전시·금융·관광 산업 중심지로 활용할 계획이다. 부산이 2030 등록엑스포를 유치하면 큰 경제 효과를 거둬들이는 동시에 부산이 국제적인 도시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는 자체 용역에서 2030 등록엑스포에 160여 개국에서 외국인 1273만 명을 포함해 모두 5050만 명이 입장, 입장료 수입만 2조5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엑스포 유치 범시민 추진위원회 총회에서 강연하는 오거돈 부산시장.
등록엑스포는 박람회 주제관 등 주요 시설은 영구 시설로 공공 관리하고 상징기념탑, 야외극장, 놀이시설 등 행사·이벤트 시설은 민간에 매각해 다른 국제행사보다 개최 비용 측면에서도 유리할 것으로 분석됐다.

정부는 등록엑스포 사업비로 시설 비용 등 직접 사업비와 도로, 교량 등 지원시설비 등을 합쳐 모두 4조8995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부산시는 정부지원금 등 공공수입과 입장료, 사업수입, 행사 이후 부지 등 매각수입으로 5조9409억 원을 예상해 흑자 대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대회 유치에 따른 생산유발 효과는 43조 원에 달하며 모두 50만4000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다.

정부가 ‘2030년 부산등록엑스포’ 유치를 국가사업으로 확정하면서 가덕도신공항 건설 당위성이 커지고 있다. 등록박람회를 국내 처음으로 유치하기 위해서는 세계 주요 국가와 직접 연결되는 관문공항 건설이 필수 과제다.

이에 따라 ‘김해공항 확장안 백지화,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부산·울산·경남의 목소리에 한층 힘이 실린다. 참가 예상 160개국 가운데 김해공항과 직항노선으로 연결된 나라는 13개국밖에 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관문공항 건설 여부가 2030 등록엑스포 유치의 최대 관건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김해공항 확장으로는 성공적인 엑스포 개최가 도저히 불가능하고 국제공항 등 도시의 기반시설 준비 수준은 엑스포 개최지역 선정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기준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동남권 관문공항이 부산등록엑스포 유치의 최대 관건이다”면서 “국가사업화가 결정된 만큼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는 이제 정부가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2030년 등록엑스포에는 한국을 비롯해 러시아, 아제르바이잔, 프랑스 등 총 6, 7개국이 유치에 도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정부는 3단계 유치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 올해 유치활동 추진 체계를 마련한 후 2020년부터 기본계획 수립 등 본격적인 유치활동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사전준비 단계로 올 하반기에 유치기획단(단장 통상교섭본부장)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설하고 통상교섭본부장을 중심으로 2021년 4월까지 범정부적 유치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어 2021년 5월부터 2022년 5월까지를 유치활동 단계로 정해 정부는 유치신청서를 국제박람회기구(BIE)에 제출하고 BIE 회원국에 민관 합동유치단을 파견해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2022년 6월부터 2023년 11월까지는 총력 유치활동 단계로, BIE 현지 실사(2022년 하반기) 대응·보완대책 마련, 프랑스에 유치전담반 파견 등 총력 유치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최종 개최지는 2023년 11월 국제박람회기구 정기총회에서 결정된다.

이은정 기자 ejlee@kookje.co.kr

◇ 2030 부산등록엑스포 개요

개최기간

2030년 5월1일~10월 31일(184일간)

개최장소

부산시 북항 일원(309만 ㎡) 

주제

인간, 기술, 문화-미래의 합창

방문인원
(예상)

5050만 명
(내국인 3774만 명, 외국인 1273만 명)

사업비

4조9000억 원


◇ 국내 주요 국제행사 
  생산유발 및 고용창출 효과

국제행사명

생산유발

고용창출

1993 
대전엑스포

3조1000억 원

21만7000명

2002 
월드컵 

11조5000억 원

34만 명

2012 
여수엑스포

12조2000억 원

54만 명

2018 
평창올림픽
(예상)

20조5000억 원

23만 명

2030 
부산등록엑스포
(예상)

43조 원 

50만4000명

※자료 :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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