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소형조선업 키워 신북방·남방정책 첨병 역할 맡겨야”

김성태 한국조선공업협동조합 이사장

  • 국제신문
  • 정옥재 기자 littleprince@kookje.co.kr
  •  |  입력 : 2019-04-21 20:22:53
  •  |  본지 25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北, 가장 많이 필요한 게 어선
- 동남아 섬 많아 소형선 수요↑
- 지역경제 부활 이끌 기간산업

- 정부 대형조선업 지원에 치중
- 선수금환급보증도 발급 안 돼

‘소형조선업’은 국내 해운·조선업뿐 아니라 해상 교통의 실핏줄이다. 예를 들어 경남 통영에서 욕지도로 갈 때, 인천에서 백령도에 갈 때 이용되는 여객선은 소형조선소에서 건조된다. 우리가 생활하면서 실제로 접하는 어선, 유람선, 관공선, 여객선, 요트, 컨테이너선 및 탱커(소형)는 대부분 소형조선소 작품이다.

김성태 한국조선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이 국제신문 인터뷰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정옥재 기자
소형조선소에서는 대체로 길이 120~130m 이하의 선박, 적재중량톤(Deadweight Tonnage, DWT, 선박이 실제로 실을 수 있는 화물 중량) 3000DWT 이하의 선박을 건조한다.

하지만 정부의 조선정책은 대형조선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기간 산업인 소형조선업이 소외받고 있는 셈이다. 소형조선업 대표 단체인 한국조선공업협동조합(이하 협동조합) 김성태 이사장을 최근 서울 서초구 조합 사무실에서 만나 현황에 대해 물었다.

김 이사장은 “중·소형 선박 건조와 관련된 여러 단체와 기관이 있는데 이들 단체가 긴밀한 협조를 해야 한다. 하지만 각자 이해 관계가 달라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협동조합을 포함한 단체들이 정기적으로 만나 협업을 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협동조합과 긴밀한 연관이 있는 단체로는 한국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중소조선연구원이 있다. 이들 단체에는 수백억 원에서 1000억 원까지 예산 지원이 이뤄지는데 지원 효과가 소형 조선업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게 김 이사장의 진단이다.

그는 “협업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산업통상자원부가 인위적으로라도 조정해야 한다. 또한 일부 기관은 ‘연구원’이라는 명칭을 쓰고 있는데 연구만 해서는 소용이 없다. 현장에서 상품화할 수 있는 것을 개발해야 한다”며 “조선기자재를 아무리 잘 만들어도 선박으로 건조되지 못하면 소용없다. 관련 단체와 기관이 유기적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이사장은 소형조선업 상황에 대해 “정부는 잘 모르니까 신경 쓰지 않고 경제 지표로도 나와 있지 않다”며 “(조선업 지원책이 나온다고는 하지만) 실제 은행 창구에 가면 RG(선수금환급보증, Refund Guarantee)를 발급해주지 않는 게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선주가 조선소에 일정 금액을 선수금으로 줘야 선박 건조가 시작된다. 조선소가 부도나면 선주는 선수금을 돌려받기 어려워지는데 이를 대비해 선주는 조선소로 하여금 은행 보증서를 요구한다. 이 보증서가 RG다.

지난 2월 4년 임기의 제22대 협동조합 이사장으로 당선된 김 이사장은 향후 문재인 정부의 신남방정책, 신북방정책을 제대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통일이 되면 북한으로 진출해야 하는데 북한에서 가장 많이 필요한 것은 어선(주로 목선)이다. 통일이 되면 남포 원산에 어선들을 공급해줘야 한다”며 “또한 아세안 10개국에 선박 수출을 준비하고 있다. 신남방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형조선업이다. 이들 국가에는 섬이 많고 섬을 오갈 때 필요한 것은 소형선”이라고 강조했다. 지금까지 협동조합 회원사인 삼원중공업이 아세안 국가에 경비정을 수출한 적이 있다.

그는 소형조선의 중요성에 대해 “선박을 건조하면 거기에는 전자장비, 가구, 식당 기자재 등 생활필수품이 모두 갖춰져야 한다. 예를 들어 울산 조선소에 납품하는 기자재를 인천에서 납품하지 않기 때문에 지역경제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경남 하동 출신인 김 이사장은 진주고, 한국해양대(기관학과)를 거쳐 부산대 국제전문대학원(국제학 박사)을 졸업했다. 한국선박수리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부산항만공사 항만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1986년 선박대리점인 코르웰㈜을 창업했고 1992년 동일조선㈜을 인수했다. 현재 두 회사의 대표이사 회장으로 있다.

정옥재 기자 littleprince@kookje.co.kr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부산교통공사부산교통공사

 많이 본 뉴스RSS

  1. 1‘포수 FA’ 관심 없던 롯데, 이번엔 쇼핑목록에 담나
  2. 2부산시민공원 주변 재개발 아파트, 층수 낮추고 동수 10개 늘린다
  3. 3부산·경상대 교수들도 미성년 자녀 논문 공저자 끼워넣기
  4. 4 반려동물과 식용동물 이분법?…생명에 어찌 다름이 있을까
  5. 5부산 국회의원 해부 <하> 선거 공약 검증
  6. 6문재인 대통령 “건설·SOC 투자 확대”
  7. 7송도 해안도로 달리는 시내버스 결국 무산
  8. 8부산 극단적 선택 1위 오명 벗었지만…
  9. 9“북항 재개발 수익으로 미군 55보급창 공원화하자”
  10. 10시계바늘 밑 터치스크린…아날로그 융합 스마트워치
  1. 1‘DJ 아들’ 김홍걸 총선 출마 시사… 목포서 ‘DJ 비서실장’ 박지원과 맞붙나
  2. 2정점식 “정동병원서는 정경심 뇌종양 진단서 발급 안 했다고…”
  3. 3법사위 국감, ‘검사 블랙리스트’ 논란 한동훈 반부패부장도 출석
  4. 4장제원, 국정감사서 “좌파 광란의 선동 정점은 대통령” 文 저격
  5. 5문재인 대통령 국정지지도 45.5%… 조국 사퇴 이후 회복세
  6. 6금태섭, 윤석열에 ‘국회 출석’ 묻고, 한겨레 고소 지적
  7. 7군, 드론탐지레이더 부울경에 시범배치
  8. 8"언론재단 정부광고 대행 수수료 인하 혹은 폐지해야"
  9. 9최인호·김세연·윤준호, 도시재생 정부사업 선정돼
  10. 10힘 받은 황교안, “이낙연 노영민 이해찬 나가라”
  1. 1 산업의 힘, 기계부품
  2. 2평균층수 제한해 스카이라인 보장…경관·공공성 높였다
  3. 31965년 옷 다시 입은 ‘대선소주’
  4. 4시민공원 주변 재개발 아파트, 층수 낮추고 동수 10개 늘린다
  5. 5부산 고액·상습체납자 404명…1인당 평균 7억
  6. 6주가지수- 2019년 10월 17일
  7. 7드론 택배 2025년 상용화…정부 “선제적 규제 혁파”
  8. 8“연구개발 집중 투자는 창업 때부터 가장 중시, 국내외 망라 협업 강화”
  9. 9“부산항 부두 직통관 물동량 검사 비율 1.7% 수준 그쳐”
  10. 10부산 제조업 하반기 고용 절벽…업체 73%가 “안 뽑겠다”
  1. 1“설리 동향보고서 유출, 한 직원이 SNS로 퍼트려…” 처벌은?
  2. 2제28회 경남도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 개최
  3. 3통근 버스 졸음운전에 7명 다쳐…경찰 “정확한 사고 원인 파악 중”
  4. 4로스쿨 10년 부산 변호사 2.4배 증가…급여 줄고 경쟁 심화
  5. 5'대도' 조세형 "아들에게 얼굴 들 수 없는 아비"…선처 호소
  6. 6'국정농단·경영비리' 롯데 신동빈 징역 2년6개월 집유 확정
  7. 7“뇌종양·뇌경색 진단서 발급한 적 없어” 정동병원, 정경심 추석 입원 병원
  8. 8조국 복직에 서울대 안팎서 '분노의 표창장' 등 패러디
  9. 9장용진 기자 “기자라면 누구나 상대 호감 사려…그런 취지로 한 말”
  10. 10개정 전 지방공무원 여비 지급 규정 두고 해석 분분
  1. 1손흥민 북한선수와 ‘유니폼 교환’ 질문에 “굳이…”
  2. 2‘포수 FA’ 관심 없던 롯데, 이번 쇼핑목록엔 담나
  3. 3류현진, 현역 투표 최고투수 후보 3인에 올라
  4. 4전쟁 같았던 평양 원정…손흥민 “안 다친 게 다행”
  5. 5베이브 루스 500홈런 방망이, 경매 최고가 경신할까
  6. 6
  7. 7
  8. 8
  9. 9
  10. 10
  • 동남권 관문공항 유치기원 시민음악회
  • 골든블루배 골프대회
  • 기장캠핑페스티벌
  • 제21회부산마라톤대회
  • 사하관관사진공모전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