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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태종대 유람선사 탈법 영업 단속 손놓고 있어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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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지털콘텐츠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8-12-06 19:18:34
  •  |  본지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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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영도구 태종대공원 일대 유람선 선사들의 탈법 영업이 여전히 근절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업체가 경쟁적으로 이용객 끌어 모으기에 나서다 보니 고객 운송용 승합차의 불법 주정차로 인근 도로에서 혼잡이 빚어지는 일이 다반사다. 또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지나친 호객행위도 만연하고 있다고 한다. 게다가 승합차가 공원 내 도로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이동 경로가 비슷한 다누비 열차와의 충돌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사정이 이런데도 관리·감독기관의 단속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승합차 불법 주정차와 호객 행위는 당연히 법에 저촉된다. 그러나 단속 주체가 구와 경찰로 이원화돼 효율성이 떨어지는 데다 이용객 감소를 우려한 선사와 인근 지역 상인들의 반발로 담당 기관들은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한때 불법 주정차가 빈번한 곳에 폐쇄회로TV 설치도 검토됐으나 상권 축소 주장에 밀려 계획이 실행되지 못했다. 이 때문에 구와 경찰이 너무 몸을 사리는 것이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태종대공원 유람선 운영을 둘러싼 이 같은 잡음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수년 전부터 선사 간 지나친 경쟁이 불러온 폐해에 대한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이에 3개 유람선 업체는 자정노력의 일환으로 2015년 10월 통합선사 설립을 추진하기도 했다. 당시 선사들은 부산시와 영도구가 제시한 조정안을 수용한 뒤 다음해 1월부터 단일 법인을 발족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업체들의 복잡한 경영구조와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계획은 무산되고 말았다.

선사들이 자율적으로 탈법 영업을 해소하지 못한다면 이제는 구와 경찰이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마땅하다. 승합차로 승객을 태워 나르는 것이 관행이라거나 신체 접촉이 없다면 호객행위를 적발해 처벌하기가 애매하다는 이유 등으로 단속을 미뤄서는 안 될 일이다. 태종대는 부산을 대표하는 명승지다. 매년 250만 명가량의 시민과 외지인이 이곳을 찾는다. 이런 명소가 각종 탈법 행위로 얼룩진다면 이는 ‘관광도시 부산’의 얼굴에 먹칠을 하는 꼴밖에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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