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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온라인 독자권익위원회

BRT(중앙버스전용차로) 문제점 지적 공감…대선후보 공약검증 아쉬워

  • 국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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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입력 : 2017-05-07 19:4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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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 2017년 4월 27일

◇참여위원(가나다순)

▶김진호 (지역아동센터 부산지원단장)

▶박민성 (사회복지연대 사무처장)

▶성민선 (경성대 4학년)

▶우동준 (청년활동가)

▶이동현 (부산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한원우 (법률사무소 담헌 변호사)

◇본지 참여(정리)

▶안인석 편집국 부국장


국제신문 독자권익위원회가 4월 온라인 회의를 지난달 27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장미대선 관련 기사들에 대한 평가가 이어졌다. 위원들은 조기대선 국면에서 지역 언론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언급하면서 여론조사를 통한 판세분석은 도움이 되었지만 후보별 공약 검증과 지역공약 소개가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반해 대선정국 속에서도 지역 조선업의 위기라든가 BRT(중앙버스전용차로), 청년수당 등 지역의 현안을 지속해서 보도한 점에 대해서는 좋은 평가를 했다.
   

▶한원우= 대통령 탄핵으로 인해 서둘러 진행되는 대선인지라 국제신문도 각 당의 경선, 여론조사 내용 등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대선 관련 소식을 전하기에도 바빴던 것 같다. 그 와중에도 후보자들의 공약, 변동하는 판세를 분석하여 소개한 기사들은 유권자들이 후보자들을 이해하고 표심을 정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신고리 5, 6호기 건설이나 부산 해양특별시 지정에 대한 입장 등 몇 가지 사안을 제외하고는 대선 후보자들의 부산지역 공약은 구체적으로 어떠한지, 부산시나 시민단체에서는 대선 후보자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지 등 지역 현안에 관한 기사는 상대적으로 미흡해서 아쉬운 느낌이 들었다.
▶우동준= 대선후보 공약에 대한 검증의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선 특히 언론의 역할과 책임이 증대될 수밖에 없다. 유력 주자들의 신고리 5, 6호기 백지화 약속 보도는 시민들의 정책적 요구와 대선 후보들의 응답을 비교·분석할 수 있었던 의미 있는 보도였다. 이외에도 '낙동강 하굿둑 개방'과 같이 시민의 요구가 담긴 지역의 정책적 이슈에 대해선 적극적으로 후보별 응답을 비교·분석하는 보도가 뒤따라야 했다. 특히 지역의 환경과 안전에 대한 공약 점검은 필수적이다.


▶박민성= 대선정국 와중에도 지역 현안에 대한 점검은 계속됐다. 4월 21일 자 "산성터널 뚫은 후 금성동 지하수 말라" 기사는 개발로 인한 자연과 인간에게 주는 피해를 간략하게 잘 담은 기사여서 매우 의미 있는 기사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25일 자 '점토 섞인 골재로 공사… 산성터널 재시공'이라는 기사를 통해 산성터널과 관련한 공사장의 비리를 지적하고 안전하지 못하게 만들어지고 있다는 내용을 다루었다. 이 두 기사는 기자와 기사에 대한 관점은 다룰 수 있으나 산성터널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근거로 시민의 안전이라는 관점에서 산성터널의 문제점에 찾아보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김진호= '공영주차요금 인상에 전통시장 운다'는 기사와 '주민 설득도 못해 멈춰선 BRT(중앙버스전용차로) 공사'란 기사가 눈에 띄었다. 두 기사 모두 부산시가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결과는 사뭇 다르게 나타난다. 전자는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공영주차장 급지를 올려 주차 요금을 올리자 도심의 전통시장, 특히 원도심의 전통시장은 이용객 수가 줄어들었다. 다시 2년 만에 일부 공영 주차장 요금을 내렸지만 오는 8월부터 전통시장이 많이 몰린 원도심의 공영주차장 요금인상이 예고되어 상인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후자는 해운대구 BRT 건설 계획의 대폭 축소이다. 막대한 재정이 투입되는 대중교통 정책이 오락가락하고 있다. 10년을 못 보고 정책과 계획이 바뀌고 있다. 두 기사에서 시민들의 의견은 무엇일까? 대중교통의 활성화가 정말 필요한 것인가? 우선 당장 해결해야 할 문제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가치와 투자의 정책 결정과 진행에 대한 시 당국의 뜻이 무엇인지 묻고 싶다.


▶한원우= 4월 3일 자 청년수당제 도입 기사에 눈이 갔다. 소외된 청년 실업자와 구직자들에게 조금이나마 희망이 되는 밝은 기사였기 때문이다. 국제신문에서 재작년(2015년) 신년기획으로 부산시에 제안한 '청년정책 10대 의제'에 이미 청년수당제가 포함되어 있었다고 하니 놀라웠다. 기사는 타 시도에서 추진 중인 청년수당제의 현황은 물론 부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청년복지정책까지 충실하게 소개함으로써 독자의 이해도를 높여 주어 좋았다. 보건복지부와 협의를 거쳐야 시행되는 만큼 향후 진행 과정도 충실하게 보도해 주기를 바란다.


▶이동현= 조선업 위기에 대한 지속적인 보도가 돋보였다. 부산 대표 조선기자재 업체 '워크아웃' 기사를 통해 S사가 워크아웃의 일종인 '체인지업' 절차에 들어간 것을 신속히 보도하면서 향후의 진행 방향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채권단은 강력한 구조조정을 조건으로 일정 기간 S사에 부채상환을 유예하고 앞으로 실사 및 평가를 통해 신규 자금 지원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업계의 반응과 걱정을 함께 취재함으로써 업체 전반에 위기가 엄습할 수 있음을 경계하였다. 한편 위기탈출을 위한 노력도 보도하였는데 부산 청년 해운·조선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생존의 길' 찾는다는 기사는 한진해운 파산부터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까지 위기의 원인을 분석하고 '생존의 길'을 토론하는 현장을 취재했다. '청년 해운·조선·물류인 모임 부산지부' 발족식을 통해 표출된 다양한 소리를 담아냈다.


▶성민선=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 당국의 보복 조치는 여전히 현재 진행 중이다. 지난달 중국이 '한국 관광 금지령'을 본격적으로 단행하면서 우리 정부가 적절한 대응책을 찾지 못하고 좌고우면하는 모습을 보였다면, 오히려 일부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대책 마련에 강단 있는 모습을 보였다. '사드 보복' 사태가 발생한 직후, 경북 포항시는 홍콩·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발 빠르게 수출지를 변경했으며, 충남 보령시의 경우 피해를 본 중소기업에 경영안정 자금 15억 원을 긴급 지원키로 했다. 이와 관련해 부산시에서는 어떤 대책이 마련되고 있는지 궁금했다. 국제신문이 지난 3월 사드 보복으로 인한 부산 관광업계의 막대한 피해 사례를 중심으로 보도해 왔다면, 이번 달 국제신문에서는 '기업 맞춤형 지원, 중국 수출장벽 넘는다', '기업들, 아프리카 시장 문 두드리세요', '부산 소비재, '중국 대안' 동남아 시장 공략', '경남 관광, '글로컬(global과 local의 합성어)'로 승부 건다' 등 일종의 '부산형 대책'이 담긴 여러 기사를 보도했다. 덕분에 우리의 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됐지 않았나 싶다.


▶김진호= 4월 11일 자 일몰제에 따른 공공공원의 부산 첫 추진이란 기사를 보면서 얼마 남지 않은 기간에 준비 없이 공원일몰제란 미명하에 '민간공원 조성 특례제'가 시행되면 주요 녹지지구 곳곳의 개발과 훼손, 공익과 공공성 확보 등 여러 현실적인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 이에 공원일몰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문제, 대안을 찾는 기사가 보강되기를 기대해 본다.


▶박민성= 4월 18일 자 1면에 보도된 '저금리에 구·군 '복지곳간' 비어간다'는 기사를 보면 많은 생각을 하게 했다. 우선, 기사의 내용처럼 정말 복지곳간 비어가는 것일까? 과도한 해석으로 보인다. 지자체별 차이는 있으나 복지예산의 규모는 수천억대이다. 이런 점에서 '침소봉대'이다. 저금리로 인해 몇백만 원의 이자가 준 것이 지자체의 복지재정에 어떤 문제를 일으킬지 고민해봐야 한다. 다음으로 기사의 내용을 보면 기금의 이자가 줄어 사업을 하기가 어려워 축소하거나 중단 또는 적립된 기금을 써야 할 상황이라 것도 언급되어 있다. 그런데 기금은 적립하는 것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라 필요한 사업에 쓰게 되어 있다. 그리고 사업의 내용을 폄하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자를 통해 추진한 사업이 기금의 목적에 맡게끔 쓰이고 있는지 먼저 살펴야 한다.


▶우동준= 지난 6일 부산항으로 배치가 결정된 '주피터 장비'에 대한 보도는 단순히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부산항 배치 이후 벌어질 상황에 대한 분석보도와 그로 인한 지역의 영향까지 함께 보도되어야 했다. 미세먼지에 대한 보도도 마찬가지다. 부산의 미세먼지 지수가 전국 7대 도시 중 최악이란 보도에서 그 원인이 화물차 이동량이 많기 때문이란 미시적 접근은 충분하지 못했다. 유휴 항만시설에 제조업 유치를 허용하는 해양산업클러스터법이 통과되고, 우암부두를 해양산업클러스트로 육성시키겠다는 상황에서 미세먼지 수치에 대한 단편적인 보도로 그칠 것이 아니라, 제조업 활성화와 함께 향후 이어질 지역의 미세먼지 상황과 방안에 대해 사회적 논의까지 이끌 수 있는 보도가 이어져야 한다.


▶한원우= 4월 14일 자 '부산 야구의 경제학… 롯데 흥행쇼는 3000억'이라는 기사는 이색적이면서 흥미로웠다. 연고 팀인 롯데 자이언츠의 돌아온 '조선의 4번 타자 이대호' 효과와 시즌 초반 상승세가 침체된 부산 경제를 살리는 데 일조를 하고 있다는 반가운 기사였다. 특히 2010년 기준 롯데 자이언츠의 지역 경제 파급 효과는 2313억 원, 지역 고용 효과는 21만 명에 달하고, 올해는 3000억 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기사 내용은 프로야구를 단순히 즐기는 수준이 아니라 새롭게 경제적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참에 한 달에 한 번이라도 국제신문의 일부 지면을 할애하여 롯데 자이언츠와 독자들이 소통하는 장을 마련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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