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집콕으로 뻐근한 허리엔 스트레칭…마스크 트러블엔 충분한 보습

길어진 실내생활 건강관리법

  • 국제신문
  • 이은정 기자
  •  |  입력 : 2020-03-30 19:14:10
  •  |  본지 18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장시간 마스크 착용하다 보면
- 습기·고온으로 피부염 등 생겨
- 3분 이내 세안·화장 최소화

- 앉아있는 시간 길어지면서
- 허리 통증 호소 사례 많아져
- 스쾃·계단 오르기 등 도움돼

코로나19 로 마스크 착용이 늘고 외출과 야외활동 없이 실내에서 생활화면서 건강관리가 어려워지고 있다. 마스크를 계속 쓰면서 생기는 피부 트러블을 없애고 길어진 실내 생활 속에서 건강을 유지할 방법을 알아본다.
■마스크 트러블 관리해야

장시간 마스크를 착용하면 호흡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습기가 차고 온도가 올라가 세균 번식이 쉬운 환경이 조성돼 트러블이 생기기 쉽다. 특히 여성들은 화장을 한 뒤 마스크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아 세균 번식이 쉬운 환경이 된다. 화장품 및 이물질이 만나 모공을 막게 되어 여드름, 피부염 등이 발생하게 된다.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려면 귀가 후 세안에 신경을 써야 한다. 미지근한 물로 피부 표면을 충분히 적신 후 손에 힘을 빼고 약산성 세안제로 3분 안에 끝낸다. 장시간 세안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피부 장벽 기능을 높이려면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게 중요하다.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본인 피부에 맞는 보습제를 꼼꼼하게 발라주고 화장은 최소화한다. 선크림만 발라도 트러블이 생긴다면 마스크 착용 부위를 피해 이마와 눈가 중심으로 바른다.

대동병원 피부과 김초록 과장은 “마스크에 사용된 합성 섬유로 인해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오래 착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며 “트러블이 발생했다면 마스크를 교체하고 씻지 않은 손으로 피부를 만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알코올 성분이 들어간 손소독제를 자주 사용하면서 손이 건조해졌다고 호소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세정제의 알코올 성분이 피부 표피의 지질층을 파괴해 피부를 보호하는 유수분 밸런스를 깨 피부 수분을 증발시킨다.

이렇게 건조해진 손은 외부 자극 물질에 더 취약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흐르는 물에 비누를 이용해 손을 씻는 것이 좋다. 불가피하다면 손 소독제 사용 후 반드시 보습제로 피부 보호막을 씌워주도록 한다. 또한 에탄올 농도가 높은 경우 피부에 자극을 주므로 60∼80% 수준의 제품을 동전 크기만큼 손에 묻혀 30초 이상 문질러 주도록 한다.

■가벼운 실내 운동 ‘건강 유지’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구부정하거나 잘못된 자세를 오랫동안 지속하는 경우가 많다.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지 않은 채 쉬는 시간 없이 긴 시간을 보내거나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앉아있는 경우 강한 허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허리 건강을 지키기 위해선 평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앉았을 때 허리를 비틀고 앉거나 구부정하게 있으면 신경을 압박하면서 디스크가 눌리고, 수핵이 뒤로 밀릴 수 있다.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고 바른자세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척추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양 무릎을 세워 엉덩이를 위, 아래로 들었다 내렸다 하는 ‘엉덩이 근육 강화 운동’과 몸통을 고정한 채 골반을 좌우로 비트는 ‘골반 운동’ 등이 척추에 좋은 스트레칭 방법이다. 척추건강에 제일 좋은 운동은 걷기이다. 걷기는 허리와 무릎 등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고 요통예방과 허리근육을 강화해준다. 실내자전거 타기도 유산소 운동으로 허리, 무릎관절에 무리 없는 운동으로 꼽힌다.

계단을 오르내리기도 좋은 운동법이다. 걷기운동보다 3배 이상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고 인대와 근육을 강화해준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지방을 없애고 비만을 예방하며 기분전환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이 밖에 실내에서 권장되는 운동은 윗몸 일으키기, 팔굽혀 펴기, 앉았다 일어나는 스쿼드, 팔꿈치를 땅에 대고 엎드려 버티는 동작(플랭크) 등이다. 맨몸 운동의 경우 1세트당 15회 정도로 3~5세트를 하면 좋지만 본인의 체력에 맞춰 횟수를 조절하도록 한다.

대동병원 종합건강검진센터 최은정 과장(가정의학과 전문의)은 “집에만 있으면 활동량이 줄어 소화가 잘되지 않거나 단기간 살이 찔 수 있다”며 “가벼운 신체활동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 과장은 아침에는 소변을 본 후 속옷만 입고 매일 체중을 체크해 자신의 신체 상태를 자각한 후 식사, 운동 등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닦을 때도 하루 3번 기마자세, 스쾃 등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노인들은 변기 위에 엉덩이를 붙이지 않고 버티는 자세를 해본다. 이은정 기자

◇ 실내생활 건강법

피부 건강

 -약산성 제품으로 3분 내 세안

                

 -마스크 착용 부위 피해 선크림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씻기

 

 -손 소독제 사용 후 보습제 

 

 

실내 운동  

 -엉덩이 근육 강화 운동

 

 -골반운동, 걷기로 척추 보호

 

 -실내자전거, 계단 오르내리기

 

 -매일 체중 체크해 식습관 조절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많이 본 뉴스RSS

  1. 1벽화 명소 돌산마을(부산 문현동 판자촌) 재개발에…둥지서 내몰린 원주민
  2. 2김해 도심에 NHN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선다
  3. 3수행비서 없애고 셀프 커피…초선들 ‘탈권위’ 앞장
  4. 4이진복·유재중 먼저 시동 건 통합당 부산시장 후보 경쟁
  5. 5마린시티 국내 첫 ‘기립식 차수벽’ 가닥
  6. 6전통산업 쇠퇴, 첨단산업 소외…PK ‘러스트 벨트화(공장지대의 몰락)’ 가속
  7. 7카타르 프로젝트 수주, 조선업 부활 마중물 되나
  8. 8부산지검 부장검사, 성추행 현행범으로 체포
  9. 9사생활 침해 논란에…해운대구 ‘CCTV앱’ 운영 중단
  10. 10“보이스피싱 당한 뒤 실종된 아버지 찾습니다”
  1. 1北 김여정, 남북군사합의 파기 언급 “대북전단 조치 안하면 파기 각오해야”
  2. 2통일부 “대북전단 살포 접경지역 국민생명 위험 초래…중단돼야”
  3. 3‘기본소득’ 논쟁 격화에 한 발 뺀 김종인
  4. 4지역경제 악화 시 정부 선제적 지원 등 ‘활성화 특별법’ 국회 발의
  5. 5김여정 “대북전단 방치땐 군사합의 파기” 정부 “백해무익 행위…방지책 마련 검토”
  6. 6동구, 부산YMCA 시민회와 북항막개발 간담회 개최外
  7. 7위기산업 선제적 정부지원 규정
  8. 8여당 “하늘 두쪽 나도 5일 개원” 야당 “독재 선전 포고하나”
  9. 9수행비서 없애고 셀프 커피…초선들 ‘탈권위’ 앞장
  10. 10이진복·유재중 먼저 시동 건 통합당 부산시장 후보 경쟁
  1. 1연금복권 720 제5회
  2. 2주가지수- 2020년 6월 4일
  3. 3금융·증시 동향
  4. 45년 뒤 도심 하늘에 ‘드론 택시’ 띄운다
  5. 5'이재용 사과' 후속조치..삼성계열사 이사회 아래에 노사자문위 설치
  6. 6부산 감천항 서쪽 해역 오염퇴적물 정화사업 본격화
  7. 7LS 구자홍 등 총수일가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
  8. 8전국 양돈농가 방역태세 미비
  9. 9현대차 싼타페 11만1609대 시정조치(리콜)
  10. 10우리 나라 교량·터널 연장 5744㎞…10년 만에 60% 늘었다
  1. 1부산지검 현직 부장검사 강제추행 혐의로 경찰에 붙잡혀
  2. 2윤산터널내 3중 추돌 사고
  3. 3여행용 가방에 7시간 넘게 갇혔던 9살 초등생 끝내 숨져
  4. 4국민 절반 “2차 재난지원금 지급 찬성”
  5. 5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 39명…수도권에 36명
  6. 6검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속영장 청구
  7. 7주촌면 의료폐기처리시설 사실상 논란 매듭
  8. 8오거돈 성추행 피해자 “사과 받은 적 없다…합의 시도할 시 가만있지 않을 것”
  9. 9북한 황해북도 송림 동북동쪽서 규모 2.5 지진 발생
  10. 10부산지역 여성단체 “오거돈 당장 구속하고 처벌하라” 규탄 목소리
  1. 1독일축구협회, 인종차별 반대 세리머니 지지
  2. 2손흥민 “팀 동료 그리웠다…3주 군사훈련 특별한 경험”
  3. 3‘황희찬 83분’ 잘츠부르크, 리그 재개 첫 경기서 빈 2-0 승
  4. 4KBO, 8월부터 2군에 로봇심판 도입
  5. 5하위 타선도 안 도와주네…식어버린 롯데 방망이
  6. 6ESPN “NC 구창모 주목…5월 활약 미국서도 드문 기록”
  7. 7MLB 구단-노조 연봉 갈등 점입가경
  8. 8메시, 바르셀로나서 1년 더 뛴다
  9. 9세계 1위 고진영, 국내파 독무대 KLPGA 우승컵 들까
  10. 10NBA, 8월 1일 시즌 재개 추진
우리은행
부산 수제맥주 탐방
갈매기 브루잉
도심 산책 여행
보수동 책방골목 탐험
강병령의 한방 이야기 [전체보기]
꾸준한 침치료, 목 디스크 증상 호전에 도움
류마티스 관절염의 한방치료
김용희 수의사의 반려동물 돌보기 [전체보기]
자가진료는 불법…보호자가 주사·약물 취급하면 처벌
동물병원 스트레스 받는 반려동물…내원 전·후 간식으로 보상해주세요
김형철의 한방 이야기 [전체보기]
소아변비, 체질에 맞게끔 음식 조절해주면 호전
산후 한약복용, 모유수유 돕고 산후풍 예방 가능
시크릿 가든의 사계 [전체보기]
꽃 장식 촛대 ‘캔들라브라’로 연말·크리스마스 분위기 업
심재원의 한방 이야기 [전체보기]
살 찔때 키 성장 멈춰…‘집콕’ 아이 홈트 활용 운동을
아이 면역력, 성장호르몬에 영향…체온 관리하고 꾸준한 운동 필수
윤경석의 한방 이야기 [전체보기]
산후풍 이기려면 출산 초 찬바람·활동 자제해야
풍·한·습·열 원인 따라 다른 관절염
이수칠의 한방 이야기 [전체보기]
골다공증, 생명력 살리는 현대 한의치료로
감염병치료, 한의학 적극 활용해야
조병제의 한방 이야기 [전체보기]
코로나 이기려면 끓여먹고 단백질 섭취
갱년기 극복에 운동·단백질 섭취 도움
진료실에서 [전체보기]
위의 인생, 위생
내 주위의 암
펫 칼럼 [전체보기]
버려진 짠음식 먹는 길고양이…사료줄때 물 꼭 주세요
우리집 고양이 ‘최장수’가 쏘아 올린 작은 공
하한출의 한방 이야기 [전체보기]
체질별 섭생법으로 면역력 키워야
치매·관절염 착각 쉬운 파킨슨병, 태양인·금음체질 특히 조심해야
현직 의사가 들려주는 우리 몸의 신비 [전체보기]
현직 의사가 들려주는 우리 몸의 신비- 류마티스 관절염 2편
현직 의사가 들려주는 우리 몸의 신비- 류마티스 관절염 1편
  • 낙동강수필공모전
  • 2020 어린이 극지해양 아카데미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