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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상에 최우수작품상까지 … ‘기생충’ 4관왕에 아카데미 주인공 된 봉준호

  • 국제신문
  • 신동욱 기자
  •  |  입력 : 2020-02-10 13:5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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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4관왕에 오른 봉준호 감독(오른쪽). 사진 =AP 연합뉴스
다크호스로 평가받던 ‘기생충’이 아카데미 시상식 주인공으로 떠올랐다. 봉준호 감독은 생애 첫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4관왕에 오르며 한국 영화 위상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봉 감독은 2월 10일 오전 10시(한국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 극장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본상과 국제 장편영화상, 감독상, 최우수작품상 수상자로 총 네 번 무대에 올랐다.

첫 수상은 각본상이었다. 봉 감독은 각본상을 수상하며 “국가를 대표해 시나리오를 쓴 건 아니지만 한국 최초 수상”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봉 감독이 받은 각본상은 우리나라를 떠나 아시아계로서도 최초다.

함께 시나리오를 작업한 한진원 작가는 “미국에 할리우드가 있듯이 한국에는 충무로가 있다. 저의 심장인 충무로의 모든 스토리텔러들과 필름메이커들에게 이 영광을 돌린다”고 말했다.

각본상에는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쿠엔틴 타란티노)와 ‘1917’(샘 멘데스), ‘결혼 이야기’(노아 바움백), ‘나이브스 아웃’(라이언 존슨)이 후보에 이름을 올리고 ‘기생충’과 경쟁했다. 시상은 배우 다이앤 키튼과 키아누 리브스가 도왔다.

수상이 유력했던 국제 장편영화상 역시 봉 감독의 ‘기생충’에게 돌아갔다. 봉 감독은 다시 무대에 올라 “이 상 이름이 바뀐 뒤 제가 첫 수상자”라고 전했다. 국제 장편영화상은 지난 해까지 ‘외국어영화상’이라는 이름을 유지했다.

감독상과 최우수작품상 수상은 뜻밖이라는 평가다. 두 부문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감독이 받을 수 있는 부문 중 가장 큰 상으로 평가받는다. 많은 전문가들은 미국 영화감독조합에서 영화 ‘1917’로 감독상을 받은 샘 멘데스가 수상할 확률을 높게 점쳤다. 최우수작품상 역시 마틴 스콜세지 ‘1917’ 등 쟁쟁한 작품들이 이름을 올려 ‘기생충’ 수상 확률을 높게 보기는 어려웠다. 하지만 봉 감독과 ‘기생충’이 두 부문 모두에서 각각 잇따라 호명받았다. ‘기생충’에 출연한 배우들은 최우수작품상 호명 직후 무대에 모두 올라 수상의 기쁨을 만끽했다.

최종 후보에 이름을 올리고도 아쉽게 수상하지 못한 미술상과 편집상에는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와 ‘포드 V 페라리’가 각각 호명됐다.

단편 다큐멘터리 후보에 이름을 올렸던 ‘부재의 기억’(이승준)은 아쉽게 수상하지 못했다.

아래는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 주요 수상 내역

▲ 작품상 = ‘기생충’

▲ 감독상 = 봉준호(‘기생충’)

▲ 남우주연상 = 호아킨 피닉스(‘조커’)

▲ 여우주연상 = 러네이 젤위거(‘주디’)

▲ 각본상 = 봉준호·한진원(‘기생충’)

▲ 각색상 = 타이카 와이티티(‘조조 래빗’)

▲ 남우조연상 = 브래드 피트(‘원스 어폰 어 타임…인 할리우드’)

▲ 여우조연상 = 로라 던(‘결혼 이야기’)

▲ 편집상 = ‘포드 V 페라리’

▲ 촬영상 = ‘1917’

▲ 미술상 = ‘원스 어폰 어 타임…인 할리우드’

▲ 의상상 = ‘작은 아씨들’

▲ 분장상 = ‘밤쉘’

▲ 시각효과상 = ‘1917’

▲ 음악상 = ‘조커’

▲ 주제가상 = ‘(아임 고나) 러브 미 어게인’(‘로켓맨’)

▲ 음향편집상 = ‘포드 V 페라리’

▲ 음향효과상 = ‘1917’

▲ 국제장편영화상 = ‘기생충’

▲ 장편 애니메이션상 = ‘토이 스토리4’

▲ 단편 애니메이션상 = ‘헤어 러브’

▲ 단편영화상 = ‘더 네이버스 윈도’

▲ 장편 다큐멘터리상 = ‘아메리칸 팩토리’

▲ 단편 다큐멘터리상 = ‘러닝 투 스케이트보드 인 어 워 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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