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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메디클럽

정두환의 공연예술…한 뼘 더 <27> 클래식 기타리스트 드니 성호의 네오클래식

전자음향·화려한 조명 … 시대에 맞춘 네오클래식, 공간이 아쉽네

  • 국제신문
  • 디지털콘텐츠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9-01-14 18:46:42
  •  |  본지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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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문화회관 대극장서 열린
- 인순이&드니 성호 신년음악회
- 사운드 디자인으로 이색 무대
- 자연음향에 최적화된 장소로
- 바닥 쿵쿵 울리는 공연과 안맞아

지난 12일 부산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인순이&드니 성호 신년 음악회’가 열렸다. 미군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인순이는 힘들게 성장해 1978년 ‘희자매’ 멤버로 가수 활동을 시작했고 어느새 40주년을 맞았다. 기타리스트 드니 성호는 1975년 부산시청 근처에서 태어난 지 사흘 만에 발견돼 벨기에로 입양된 연주자다.
   
지난 12일 열린 ‘인순이&드니 성호 신년 음악회’ 모습. 부산문화회관 제공
두 음악인의 공통점은 평범한 가정에서 느낄 수 없는 가족에 대한 아픔을 음악으로 승화시킨 것이다. 최근 드니 성호는 벨기에가 아닌 한국에서 가정을 꾸렸으며, 새로운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클래식 연주자, 사운드 디자이너와 함께하는 ‘COAST 82’라는 연주팀을 결성했다. ‘해변’을 뜻하는 ‘COAST’와 한국 국가 전화번호인 ‘82’를 합친 것이다. 팀 이름에서 해변은 ‘부산 해변’을 뜻한다고 하니 출생지인 부산을 향한 그의 애정을 확인할 수 있다.

이날 드니 성호는 매우 이색적인 무대를 만들었다. 클래식 기타리스트인 그가 사운드 디자이너와 함께 피아졸라 곡부터 록그룹 퀸(Queen)의 명곡 ‘보헤미안 랩소디’, 동요 ‘섬집 아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선보였다. 이러한 형태의 음악을 드니 성호는 한 방송 인터뷰에서 ‘네오클래식’이라고 표현했다. ‘신고전주의의’라는 의미의 네오클래식(neoclassic)을 사운드 디자이너가 만든 다양한 형태의 전자음향에 화려한 조명이 어우러진 드니 성호식으로 표현한 것이다. 역사적으로는 고대 그리스나 로마에 이어지는 고전주의에 맥이 닿아있는 네오클래식을 시대에 맞게 다시 복원하려는 그의 음악적 감각이 묻어났다.

공연을 준비하는 측과 음악인들은 사람들이 더욱 즐거운 마음으로 함께 즐겨주길 바란다. 공연 선택은 관객의 몫이다. 2019년 올해가 희망차고 활기차길 바라는 마음으로 부산문화회관이 준비한 드니 성호의 음악적 역량과 열정에 인순이가 가세한 뜨거운 무대는 결과적으로 관객들의 환호를 얻어냈다는 관점에서 성공했다.

그렇다면 기획자나 전문 예술인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어떠한 공연이든 관객이 좋아하면 괜찮은 것인가. 아니다. 공공성이 담겨있는 공연장은 공공이라는 기회의 다양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이는 부산문화회관이라는 장소성에서 다시 생각할 부분이 있는 것이다. 이곳은 자연음향(acoustics) 전용 공연장이다. 다시 말하면 자연음향을 중심으로 펼치는 공연에 가장 적합하도록 만들어진 공연장이다. 바닥이 쿵쿵 울릴 정도의 전자음향 공연에 어울리는 곳은 아니다. 이미 복합문화 공연장으로 활용하고 있지 않으냐고 주장하면 필자도 할 말이 없다. 그렇게 보면 모든 공연장에서 자연음향과 전자음향 구분 없이 그냥 사용하면 되기 때문이다. 시대가 변했으니 상황도 변해야 한다고 계속 전자음향 사용을 허락한다면 자연음향에 최적화하기 위하여 그 비싼 반사판, 흡음판을 비롯한 음향판과 다양한 시설물을 왜 설치했는가 하는 의문이 남는다.

   
새로운 음악을 위한 실험은 지속해야 한다. 이것이 예술가의 사명이자 숙명이다. 이러한 예술 행위를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공공기관의 역할이다. 공공기관은 다양한 장르의 예술이 만날 수 있는 공간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한다. 그것이 존재 이유다. 물론 모든 공간 개발을 공공기관에서 떠맡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하지만 예술인들과 기획자, 건물주, 행정기관 관계자들이 적극적인 자세로 머리를 맞대면 좋은 정책과 행정적 대안을 수립할 수 있다. 기존 공간 활용과 더불어 새로운 지원책을 찾아야 한다는 당위성만 존재한다면 말이다. 다양한 형태의 부산 문화계 미래는 장소성에 대한 합목적성이 지켜질 때 가능할 것이다.

음악평론가·문화유목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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