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부산메디클럽

[이원 기자의 Ent 프리즘] 새해 첫 천만 흥행의 영화적 의미

영화 ‘신과함께-죄와 벌’

  • 국제신문
  • 디지털콘텐츠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8-01-11 18:54:07
  •  |  본지 21면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주소복사
  • 스크랩
  • 인쇄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지난해 12월 20일에 개봉해 연말 극장가를 뜨겁게 달구며 새해까지 흥행 폭주를 거듭한 영화 ‘신과함께-죄와 벌’(이하 ‘신과함께’)이 지난 4일 1000만 관객을 돌파했다. 국내외 영화 전체로는 20번째, 한국영화로는 16번째 대기록이다.
   
컴퓨터그래픽의 힘과 신파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보여준 천만 영화 ‘신과함께-죄와 벌’.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신과함께’의 흥행 요소로 한국영화에서 볼 수 없었던 컴퓨터그래픽과 ‘효’를 중심으로 한 감동 스토리를 꼽는데, 그 속을 더 들여다보면 영화적으로 큰 의미가 내포돼 있다.

먼저 컴퓨터그래픽의 힘이다. 저승에 온 망자가 그를 안내하는 저승 삼차사와 함께 49일 동안 7개의 지옥에서 재판을 받으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신과함께’는 상상 속으로 그려본 저승과 지옥의 모습을 스크린 속에 완벽하게 재현했다. 전체 장면 중 90% 가량에 컴퓨터그래픽이 사용된 ‘신과함께’는 할리우드 못지않은 기술력을 선보인 것이다.

‘신과함께’는 올 여름에 개봉될 2편이 동시에 촬영됐는데, 두 편의 순제작비는 350억 원가량이다. 만일 할리우드에서 이 정도 수준의 영화를 촬영한다면 적어도 2000억 원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만큼 적은 비용으로 양질의 컴퓨터그래픽 장면을 창조해내는 한국영화의 힘을 ‘신과함께’가 보여준 것이다.

또한 안정적인 컴퓨터그래픽으로 인해 한국영화 소재의 폭이 넓어졌다는 점도 중요하다. ‘신과함께’를 연출한 김용화 감독은 컴퓨터그래픽으로 만들기 힘들다는 불, 물, 철, 얼음, 거울, 중력, 모래 등 7개의 자연의 물성을 표현했고, 이를 바탕으로 저승과 지옥의 세계를 창조했다. 한국의 감독이나 시나리오 작가들은 한국영화에서는 구현하지 못할 것이라며 상상 속의 세계를 미리 거둬들이기도 했다. 하지만 ‘신과함께’로 얻은 자신감을 통해 한국영화의 상상력은 더욱 크게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신과함께’가 가져다 준 또 한 가지의 영화적 의미의 ‘신파’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다. 신파는 관객들의 눈물을 일부러 자극하거나 입맛에 맞는 장면, 막장 드라마 등을 칭하는데,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표현으로 쓰인다.

하지만 영화의 흥행에 있어 신파적 요소는 빼놓을 수 없다. 1000만 관객을 돌파한 한국영화들을 보면 ‘명량’ ‘국제시장’ ‘베테랑’ ‘7번방의 선물’ ‘해운대’ ‘태극기 휘날리며’ 등 신파적 요소가 있는 대중 영화가 즐비하다. 이들 영화는 자연스럽게 눈물을 흘리며 감동을 느끼게 하고, 카타르시스를 준다. 즉 신파에 대한 평가는 무작정 부정적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감독의 연출력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김 감독의 경우 이전 작인 ‘국가대표’ ‘미녀는 괴로워’ 등에서 자연스럽게 관객들의 눈물샘을 자극한 바 있다.

그는 ‘신과함께’의 신파에 대해 “사실 원작 웹툰을 본 뒤 난 어머니 밖에 생각이 나지 않았다. 내가 세상을 떠날 때 보고 싶은 사람은 누구일까 생각했는데 어머니였다. 내가 할 수 있는 감정의 끝을 보여드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가 목표로 했던 ‘감정의 끝’은 관객과 통했다.
   
한국영화사에서 ‘신과함께’는 컴퓨터그래픽의 힘과 신파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보여준 한국영화로 기록될 것이다.

latehope@kookje.co.kr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 기사주소복사
  • 스크랩
  • 인쇄

많이 본 뉴스 RSS
  • 종합

  • 정치

  • 경제

  • 사회

  • 스포츠

동북아 바다…인문학으로 항해하다
개항장의 풍경과 드라마
최원준의 그 고장 소울푸드
제주 몸국과 고사리육개장
국제시단 [전체보기]
제 몸을 태우는 그늘 /이기록
어둠이 내릴 때 /박홍재
글 한 줄 그림 한 장 [전체보기]
코 없는 사람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미래를 위하여
동네책방 통신 [전체보기]
창문너머 푸른바다 넘실대는 책방…우연처럼 반가워
‘책방 열어볼까’ 하는 이들과 창업정보 공유합니다
리뷰 [전체보기]
경계인 된 탈북여성의 삶, 식탁·담배·피 묻은 손 통해 들춰
방송가 [전체보기]
새 삶을 얻은 반려견의 ‘견생 2막’
어른 싸움으로 번진 거제 학교폭력의 진실
부산 웹툰 작가들의 방구석 STORY [전체보기]
웹툰의 시간
아이디어
새 책 [전체보기]
싱글몰트 사나이 1,2(유광수 지음) 外
2019 제43회 이상문학상 작품집 外
신간 돋보기 [전체보기]
한·중·일 고대사를 둘러싼 쟁점
조선소 노동자와 가족의 삶
아침의 갤러리 [전체보기]
North By NorthWest-존 아브람스 作
Line-김찬일 作
어린이책동산 [전체보기]
친구들과 서로 장점을 찾아줘요 外
매일 만나는 우리 동네 조각상 外
이 한편의 시조 [전체보기]
대보름달 /박권숙
입춘 무렵 /설상수
이기섭 8단의 토요바둑이야기 [전체보기]
제22회 LG배 기왕전 결승 3번기 2국
제2회 몽백합배 세계바둑오픈전 본선 8강전
이원 기자의 Ent 프리즘 [전체보기]
명절 극장가 사라진 사극…코미디에 이종장르 곁들인 ‘믹싱’이 대세
한국 첫 아카데미 예비 후보 ‘버닝’…상상이 현실 될까
조재휘의 시네필 [전체보기]
‘가버나움’ 난민 소년에 대한 연민과 은폐된 유럽의 위선
스필버그의 언덕, 경계선을 넘어 역사를 보다
책 읽어주는 남자 [전체보기]
이민족 귀화 많았던 고려사에 난민문제 혜안 있다 /정광모
사소한 일상 꿰뚫는 삶의 지혜, ‘밤의 전언’에 시대 통찰 있다 /박진명
책 읽어주는 여자 [전체보기]
긴 겨울밤도 체호프의 유쾌한 단편이면 짧아져요 /강이라
요술손 가졌나…뭐든 척척 초능력 할머니 /안덕자
현장 톡·톡 [전체보기]
“교육기회 빼앗긴 재일동포…우리가 돕겠습니다”
지역출판 살리려는 생산·기획·향유자의 진지한 고민 돋보여
BIFF 리뷰 [전체보기]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로마'
퍼스트맨
BIFF 인터뷰 [전체보기]
‘렛미폴’ 조포니아손 감독, 마약중독에 대한 인간적 접근…“그들도 결국 평범한 사람이에요”
감독 박배일 '국도예술관·사드 들어선 성주…부산을, 지역을 담담히 담아내다'
BIFF 피플 [전체보기]
‘국화와 단두대’ 주연 배우 키류 마이·칸 하나에
제이슨 블룸
BIFF 현장 [전체보기]
10분짜리 가상현실…360도 시야가 트이면 영화가 현실이 된다
BIFF 화제작 [전체보기]
‘안녕, 티라노’ 고기 안 먹는 육식공룡과 날지 못하는 익룡의 여행
묘수풀이 - [전체보기]
묘수풀이 - 2019년 2월 15일
묘수풀이 - 2019년 2월 14일
오늘의 BIFF [전체보기]
오늘의 BIFF - 10월 9일
오늘의 BIFF - 10월 8일
이기섭 8단의 바둑칼럼 [전체보기]
2018 부산·서울 프로기사 초청교류전 1차전
2018 부산·서울 프로기사 초청교류전 1차전
정천구의 도덕경…민주주의의 길 [전체보기]
人面獸心
名長實短
  • 복간30주년기념음악회
  • 어린이극지해양아카데미
  • 유콘서트
경남교육청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해맑은 상상 밀양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