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부산메디클럽

조봉권의 문화현장 <13> 학계·예술계, 후속세대 아껴라

미래세대만 잘 챙겨도 미래는 있다

  • 국제신문
  • 디지털뉴스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7-07-17 19:47:53
  •  |  본지 23면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주소복사
  • 스크랩
  • 인쇄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부산 국립대 연구비 횡령 적발
- 무용과 교수 갑질 논란·폐과 등
- 학생들 기회 뺏는 사례 잇따라
- 예술가 넘어 교육자 역할 필요

검색창에 ‘제자 인건비’라고 치니, 가슴이 미어지는 기사들이 주루룩 뜬다. 제자 인건비 횡령, 제자 인건비 꿀꺽….

   
지난달 30일 예술가의 자전적 고백 시리즈 ‘춤과 나’를 공연 중인 춤 예술인 김옥련. 그는 이 작품에서 “인간에게 가장 큰 선물은 자기 자신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했다. 액터스소극장 제공
국립대와 사립대 교수들이 공적 지원금을 받는 연구를 수행하면서 여기에 참여한 학부생이나 대학원생에게 돌아가야 할 인건비(연구비)를 빼돌려 가로챘다는 것이 공통된 내용이다. 최근에는 부산의 국립대 교수 1명이 대학원생 2명, 학부생 10명에게 지급한다는 명목으로 받은 인건비 4100만 원을 빼돌린 혐의(사기)로 불구속 입건(본지 지난 3일 자 8면 보도)됐다. 지난 4월에는 인천의 국립대 교수 6명이 산학협력 연구를 하면서 제자들에게 주어져야 할 인건비 4억 원을 횡령한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다. 이와 비슷한 사례는 손쉽게 찾을 수 있다.

이런 소식을 접할 때마다 당사자에게 하고 싶은 말은 하나다.

“그런 짓 하지 마라.”

지난달 30일 액터스소극장(부산 수영구 남천동)에서 본 ‘예술가의 자전적 고백 시리즈 2탄’ 공연은 말 그대로 산전수전 다 겪은 예술가들인 발레인 김옥련과 마임이스트 방도용이 각각 자기 인생을 모노드라마로 펼친 감동의 무대였다. 그 공연에서 부산의 중진 춤 예술인 김옥련은 미국 금융인 크리스 가드너(윌 스미스가 주연한 영화 ‘행복을 찾아서’의 실제 주인공)의 ‘인생 한마디’를 들려준다. “인간에게 가장 큰 선물은 자기 자신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다.” 아름다운 대사였다.

연극이 끝난 뒤, 문득 생각했던 것 같다. ‘그렇다면 가장 나쁜 건 뭘까?’ 그땐 좀 어렴풋했는데 이제는 좀 더 확실히 알겠다. 남에게서 기회를 뺏는 것이다. 기회를 뺏는 것은 미래를 뺏는 것이며, 그것은 돌이킬 수 없다. 불가역(不可逆)이다.

제자 인건비를 빼돌렸거나, 명의를 도용해 탈법으로 타낸 교수들은 ‘그렇게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랍시고 한 2만 가지는 댈 수 있을 것이다. “오랜 관행이라 불법인 줄 몰랐다” “연구를 지속하기 위해 현실적으로 불가피한 방법이었다” 같은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챙긴 돈으로 해당 교수들이 카드 대금을 갚고, 자녀 유학비로 쓰고, 차를 바꿨다는 수사 또는 조사 결과가 수두룩한 것이 현실이다.

더구나 ‘피해자들’은 대학생이거나 대학원생이다. 출발선에 선 이들이고, 학문의 길로 막 접어든 후속세대고 미래세대다. 그럴듯한 구실로 포장된 채 눈앞에서, 그것도 자기가 ‘일부’가 되어 벌어지고 강요되는 부조리에 돌이키기 힘든 충격과 상처를 받는다. 나는 대학원에서 부당한 일을 당해 내면에 깊은 상처를 입은 몇 사람의 사례를 직접 또는 간접으로 들어서 안다. 정말 안타까웠다.
최근 부산 춤계가 어수선한 상황에 빠졌다. 한 인터넷 매체가 대학의 무용 전공 학과 중심의 ‘부산 무용계 갑질 논란’에 관해 5차례에 걸쳐 보도했고, 그에 따른 파장으로 부산무용협회와 부산민예총 등 관련 단체가 우려와 관심을 나타내며 진상을 알아보겠다고 공표했기 때문이다. 학계의 제자 인건비 또는 공적 연구비 사건과는 성격은 좀 다르다. 그러나 간단히 넘어가지는 않을 듯하다.

아직은 문제가 제기된 상태이므로 진실부터 알아보는 것이 먼저일 것이다. 하지만 ‘제자 또는 학생이 실질적으로 안무한 작품을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사유화했다’거나 ‘출연하지 않은 공연에 이름을 올려 그에 따른 지원금을 받았다’는 요지의 지적에는 개연성이 있다. 부산 춤계는 지금 지극히 위축됐다. 4곳에 달했던 4년제 대학 무용학과 가운데 ‘무용학과’라는 명칭과 독립된 학과 체제를 유지하는 곳은 1곳으로 줄었다.

대학 무용학과가 제대로 대응하고 변화하지 못한 점이 이 같은 현실의 큰 이유다. 요컨대, 무용학과의 교수는 교육자(학생을 가르쳐 미래를 열어주는 사람), 예술가, 연구자라는 세 가지 역할을 부여받았는데 실제로는 대부분이 예술가 역할만 하려고 했다는 것이 지난 10여 년 부산의 춤 예술 현장을 취재한 사람으로서 닿은 결론이다. 예술가 구실만 하려 했으니, 학생을 미래 주역이나 대학의 주인으로 보지 못하고 작품에 동원할 인력으로 봤다. 그 과정에서 학생의 미래는 주목의 대상이 되지 못했고, 이런 구조는 반복됐다. 그런 경향의 일부 잔재는 오늘까지 왔다. 그것이 지금의 논란을 낳았다.

   
결국, 미래세대의 미래를 제대로 돌보지 못한 것이 예술계의 미래마저 뺏은 결과가 됐다.

문화부장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 기사주소복사
  • 스크랩
  • 인쇄

부산교육다모아
많이 본 뉴스 RSS
  • 종합

  • 정치

  • 경제

  • 사회

  • 스포츠

김두완 신부의 신앙 이야기
하느님은 사랑이시다
반짝반짝 문화현장
‘만덕사람들’ 창간호 낸 만덕동 마을기자들
국제시단 [전체보기]
가오리 /신정민
부동不動 /정성환
글 한 줄 그림 한 장 [전체보기]
서쪽 하늘 끝에 웅장하게 덩더룻이 솟아있던
그러나 아버지는 죽지 않으리
문화 소식 [전체보기]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 특성화 지원사업 심의 시작
부산독립영화협회 “서병수, BIFF 탄압…검찰, 재조사 하라”
방송가 [전체보기]
편견 이겨낸 전신탈모 배우의 빛나는 이야기
칠레 세로 카스티요공원으로 힐링 여행
새 책 [전체보기]
놀러 가자고요(김종광 소설집) 外
그리스인 조르바(니코스 카잔차키스 지음·유재원 옮김) 外
신간 돋보기 [전체보기]
세상을 바꾸는 명연설문은
1년만 뭐든 좋다고 해 볼 거야
아침의 갤러리 [전체보기]
동쪽으로-이정호 作
결 : 옛날의 그 집-김덕용 作
어린이책동산 [전체보기]
쉽게 적은 독도가 우리 땅인 이유 外
‘몽실 언니’ 권정생 동화작가의 인생 外
이 한편의 시조 [전체보기]
해갈 /이행숙
하구 시편 -을숙도 3 /변현상
이기섭 8단의 토요바둑이야기 [전체보기]
제1회 중환배 세계선수권 준결승
제48기 국수전 도전5번기 제1국
이원 기자의 Ent 프리즘 [전체보기]
15세 등급 논란 ‘독전’…새 기준 되나
칸영화제는 호평 쏟아진 ‘버닝’을 왜 외면했나
조재휘의 시네필 [전체보기]
사진, 생동하는 삶의 기억들
사라진 청년세대 리얼리티
책 읽어주는 남자 [전체보기]
가진 것 없는 청년들 유쾌한 반란 꿈꾼다 /박진명
실패한 ‘적색 개발주의’로 쓸쓸히 끝난 러시아혁명 /정광모
책 읽어주는 여자 [전체보기]
더 많은 희생 낳기 전에 나무 한 그루 심자 /안덕자
절대 고독은 소통에 미숙한 현대인의 운명이다 /강이라
현장 톡·톡 [전체보기]
“다양성 영화 접할 최소한의 환경을”…범시민 전용관 설립 운동
김세연과 트리플 바흐…국가·장르별 교차 공연 해운대바다 물들여
묘수풀이 - [전체보기]
묘수풀이 - 2018년 6월 18일
묘수풀이 - 2018년 6월 15일
이기섭 8단의 바둑칼럼 [전체보기]
제5회 대주배 남녀 프로시니어 최강자전
제5회 대주배 남녀 프로시니어 최강자전
정천구의 도덕경…민주주의의 길 [전체보기]
易子敎之
逆德害物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