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산 충돌 위험, 낮은 경제성에도…빈약한 논리만 들이대

국토부 김해신공항안 문제투성이

  • 국제신문
  • 박정민 기자 link@kookje.co.kr
  •  |  입력 : 2020-07-16 22:04:26
  •  |  본지 3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시뮬레이션 결과 비상 재이륙 시
- 금정산과 항공기 충돌 위험 확인
- 활주로 안전 담보할 3.5㎞ 안돼
- 서낙동강 껴 확장 여유공간도 없어

- 환경부 '재검토''보완' 의견 29개
- 평강천 매립·소음 피해 확대 우려
- 가덕신공항보다 1600억 더 들어
- 찔끔 확장으로 생색, 균형발전 역행

국토교통부는 국무총리실 검증위원회 검증 과정에서 여러 문제점이 드러났는데도 ‘김해신공항안(김해공항 확장안)’을 밀어붙인다. 전문가와 부산시민은 국토부의 수도권 중심 사고가 부산 울산 경남 시민을 위험으로 내몰고, 지역 경제발전을 저해한다고 지적한다. 안전, 환경, 경제성, 국토균형발전 등 주요 쟁점별로만 봐도 부울경에 대응할 국토부의 논리는 빈약해 보인다.
부산 강서구 김해공항에 항공기가 계류돼 있다. 국제신문DB
① 안전문제 심각

국무조정실 검증위원회가 진행한 1차 시뮬레이션 결과 ‘고-어라운드(착륙 실패 뒤 재이륙하는 비상절차)’ 상황에서 항공기가 금정산과 충돌하는 심각한 결함이 확인됐다. 그런데도 국토부는 1차 시뮬레이션에 적용하지 않은 새로운 변수를 적용한 뒤 ‘안전에 문제가 없다’며 검증위에 2차 시뮬레이션을 집요하게 요구했다. 결국 지난 15일 부울경 관계자와 만난 검증위 안전분과 위원들이 국토부의 요구를 받아들인 분위기라 부울경에 불리한 상황이 펼쳐졌다. 부산대 정헌영(도시공학과) 교수는 “김해신공항은 항공기가 착륙에 실패해 재이륙할 때 금정산과 만나게 되는데, 엔진 성능이 좋아 금정산을 넘으면 문제가 없지만 버드 스트라이크 등으로 엔진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충돌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활주로 길이가 짧은 것도 안전상 큰 문제다. 김해신공항의 활주로 길이는 3.2㎞인데, 부산시는 국토부안대로 시단이설(활주로 앞 200m에 설치하는 표지)을 반영하면 사실상 3㎞나 다름없다고 주장한다. 장거리 노선을 운항하는 대형 항공기나 화물기가 안전하게 이·착륙할 수 있는 활주로 길이가 3.5㎞인데, 3.2㎞는커녕 3㎞밖에 안 된다면 안전을 담보하기 어렵다. 부산연구원 이은진 연구위원은 “김해신공항은 서낙동강을 끼고 있어 활주로를 확장할 여유 공간이 없다. 지구온난화로 대기 온도가 상승하면서 이·착륙 때 필요한 활주로가 지금보다 더 길어져야 한다. 인천은 대기 온도 상승을 고려해 활주로를 4㎞까지 확보하면서, 부산은 턱없이 짧은 수준에서 확장도 못하는 공항으로 짓는다는 건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② 환경·소음 피해 눈덩이

환경파괴와 소음도 김해신공항의 약점으로 꼽힌다. 국토부가 작성한 ‘김해신공항안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환경부가 검토한 의견서를 보면 ‘재검토’ 또는 ‘보완’ 항목이 29개에 달한다. 환경부는 평강천을 매립해 활주로를 추가로 건설하려는 국토부안을 사실상 반대한다. 평강천 유로를 변경하면 하류 9㎞ 이상 구간의 단절이 불가피하며, 이로 인해 유량이 감소해 하류 수질이 악화하고 생태계가 훼손돼 하천기능을 잃을 수 있다고 환경부는 지적한다. 김해신공항 건립으로 인한 소음·진동 피해지역 확대도 시가 우려하는 점이다.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소음 영향 가구가 부산과 김해에 걸쳐 2716가구라고 보는 반면 시는 이보다 10배 많은 2만3195가구로 예측한다. 국토부는 현재 거주 가구를 기준으로 삼았지만, 시는 10년 뒤 김해 주촌신도시와 부산 에코델타시티 일부가 입주한 뒤의 상황까지 고려해 시 예측이 좀 더 설득력이 있다.

③ 7조원 투입하고도 24시간 운항 불가

국토부가 최근 검증위에 제출한 ‘잠정 최종안’에 따르면 김해신공항 총사업비는 7조6600여억 원이다. 시가 분석한 가덕신공항 건설 사업비는 7조5000억 원으로 김해신공항이 오히려 1600억 많다. 시는 가덕신공항의 활주로 방향을 20도 조정하면 매립 비용이 크게 절감돼 7조5000억 원이면 충분하다고 밝힌 바 있다. 경제성을 이유로 가덕신공항을 반대한 국토부의 논리가 더는 통하지 않는다는 분석이 나왔지만 국토부의 태도는 전혀 바뀌지 않았다. 특히 김해신공항은 24시간 운항이 불가능하다.

④ 국토균형발전 어긋나

인천의 성장은 인천국제공항 확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인천공항에 연간 여객 1억 명과 물류가 모이면서 인천을 비롯한 수도권에 일자리가 생기고 인구가 늘어났다. 2001년 문을 연 인천공항은 4단계 확장사업이 끝나기도 전에 5단계 확장사업을 결정했다. 반면 부산은 우리나라 제2 도시라는 수식어가 민망하다. 지역내총생산(GRDP)은 인천에 밀렸고, 젊은 층이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 등으로 빠져나가면서 전국 최하위의 출산율을 기록한다. 부산의 노인 인구 비율은 갈수록 높아진다. 그런데도 국토부는 기존 공항 ‘찔끔 확대’로만 생색내려 해 균형발전에 역행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부울경을 넘어 남부권의 새로운 경제동력으로서 기능하기에 김해신공항은 한계가 많다는 지적이다. 정 교수는 “김해신공항은 짧은 활주로, 이·착륙 시 사고 위험, 소음 피해 등으로 국토부의 예측인 연간 2900만 명의 여행객을 수용하지 못할 우려가 크다”며 “7조 원이 넘는 예산을 쓰면서 확장 가능성이 없는 신공항을 지을 이유가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박정민 기자 link@kookje.co.kr

김해신공항  4대 쟁점 정리


안전

환경

경제성

균형발전

항공기 이착륙시 사고 위험 높아. 
착륙 실패 후 재이륙 시 금정산 충돌 위험

국토부의 ‘평강천 매립해 활주로 추가 건설’ 계획에 대해 환경부 ‘수질악화 위험’ 등 29개 지적

김해신공항 총 사업비가 7조6600억 원으로 계획돼 
가덕신공항(7조5000억 원)보다 높아

“인천은 5활주로 계획 착수했지만 
부산은 기존 공항 찔끔 확대에 그쳐” 지역차별 반발여론 거세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많이 본 뉴스RSS

  1. 1통합당 부산시장 보선 여론조사설…후보군 진위에 촉각
  2. 2물에 잠긴 화개장터…낙동강 둑 터진 창녕
  3. 3신라젠 상장폐지 결론 못내…17만 소액주주 분통
  4. 4오늘의 날씨- 2020년 8월 10일
  5. 5야당 불 붙은 시장 경선 준비…포럼 잇단 발족
  6. 6 피서지 대목도 쓸어간 폭우…상인들 “올해 장사 물건너 갔다”
  7. 7 거제 복항마을
  8. 8BTS 소속사 빅히트, 코스피 상장예심 통과
  9. 9집 무너지고 도로 끊기고…거창 80대 토사 매몰돼 숨져
  10. 10오늘의 운세- 2020년 8월 10일(음력 6월 21일)
  1. 1통합당 부산시장 보선 여론조사설…후보군 진위에 촉각
  2. 2야당 불 붙은 시장 경선 준비…포럼 잇단 발족
  3. 3박재호·하태경 “동남권 관문공항 초당적 협력”
  4. 4특별재난지역 선정 부산 소외…지역 정치권 제도 개선 나섰다
  5. 5정진석 “문 대통령 퇴임 이후 생각하셔야”…여권 의원들 “협박하는 건가” 맹공
  6. 6청와대 민심 수습용 집단 사표…야당 “부동산 못 버리니 직 내놨나”
  7. 7여당 새 지도부 당 주도권 강화할까…당청관계 변화 주목
  8. 8박수영 “지자체장 보선 연 2회로 늘리자”
  9. 9노영민 비서실장·청와대 수석 5명 사의표명
  10. 10문대통령, 특별재난지역 선포…경기·충청·강원 등 7곳
  1. 1어묵의 역사 한 눈에…삼진어묵 영도본점 새단장
  2. 2분양에서 전자계약까지 한 곳서…‘부동산계 카톡’이 왔다
  3. 3내년 550조 ‘초슈퍼 예산’ 예고
  4. 4"부산 재난지원금 경제효과, 지역 내 발생 비중 38% 불과"
  5. 5울산 경북 해역에도 해파리 주의 특보 발령
  6. 6화물운송업 지입제도 불합리한 관행 개선
  7. 7미중 갈등·고용 지표 양호에 혼조세…다우 지수 +0.17%
  8. 8울산 경북 해역에도 해파리 주의 특보 발령
  9. 96월 수출실적 개선…경상수지 8개월 만에 최대 흑자
  10. 10중국발 저염분수 첫 확인…제주 어업 영향 촉각
  1. 1광주 사설 납골당 침수에 민원 폭주
  2. 2물빠진 화개장터… 흙탕물 범벅
  3. 3구포대교 홍수주의보…낙동강 생태공원 모두 침수
  4. 4제5호 태풍 ‘장미’ 발생 제주-경남 방향으로 북상중
  5. 5광주공항 9일 오전부터 운항 재개
  6. 6동부산대 이달 폐쇄 명령 교육부 “재학생 특별편입학 추진”
  7. 7경남 합천 침수 마을서 소 110마리 구조작전
  8. 8창녕 이방면 2개 마을 침수…마을 주민 대피
  9. 9비 잠시 주춤한 부산 운동장 붕괴·침수 피해 등
  10. 10부산 코로나19 확진자 ‘0’ 누적 173명 유지
  1. 1‘메시 원더골’ 바르샤, 나폴리 꺾고 챔스 8강
  2. 2월요예선 거친 2부 투어 김성현, KPGA선수권 제패
  3. 3국내파 동생들, 해외파(LPGA·JLPGA 선수) 언니들에 2년 연속 ‘매운맛’
  4. 4사직 관중 5694명까지↑…10일 홈 8연전 예매 시작
  5. 5롯데 ‘8월 무패 행진’…허문회 ‘8치올’ 예언 현실로
  6. 6KBO 올스타전 취소에도 올스타 '베스트12'는 뽑는다
  7. 7바르셀로나, 뮌헨 UCL 8강 진출
  8. 8스트레일리 마차도 맹활약... 롯데, SK 8-2로 잡고 4연승
  9. 9US오픈테니스, 상금 35억
  10. 10올해 가장 ‘치명적’ 공격수는 호날두 아닌 무리엘
우리은행
최치원…그의 길 위에서 생각한다
사천 각산서 신선 꿈꾸다
'명품마을' 혁신을 찾아서
거제 복항마을
눈높이 사설 [전체보기]
‘보수동 책방골목’ 살릴 방안 찾아라
‘스쿨존’ 사고 세심한 안전대책 세워야
뉴스 분석 [전체보기]
청와대 국민청원 가는 북항재개발 갈등…사업주체 해수부, 실시계획에 주민의견 수렴 미흡
규제에도 해수남(해운대·수영·남구) 급등…똘똘한 한 채냐, 조정이냐
다이제스트 [전체보기]
인현왕후 테마 9일 경북 김천·성주 답사 外
완주 정수사·대아수목원, 논산 수락계곡 답사 外
박기철의 낱말로 푸는 인문생태학 [전체보기]
우륵과 미륵:우륵처럼 오실 미륵
희열과 법열 : 최고의 기쁨
스토리텔링&NIE [전체보기]
지구·달 거리 멀어져…먼 미래 개기일식 못 보나
국가권력 만행…아직 규명해야 할 진실 많다
신통이의 신문 읽기 [전체보기]
공원 계획한 땅, 20년 지나면 개발 허용된대요
방역수칙 잘지킨 친구 #덕분에 챌린지로 응원해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전체보기]
“재개발구역 내 신축 안 돼” vs “왜 사유재산권 침해하나”
해수욕장 서핑족 느는데, 제한구역 단속해 내쫓는게 능사?
진실탐지기 [전체보기]
사전투표함 조작?…앞·뒤쪽 자물쇠로 철통 보관
총선 상황실 [전체보기]
먹방·뮤지컬…부산 민주당 후보들 이색 홍보
400㎞ 뛴 안철수 “낡은 기성정치에 지지 않겠다”
포토뉴스 [전체보기]
자이언트 판다 국내 최초로 자연번식 성공
화장품으로 재탄생할 연꽃
오늘의 날씨- [전체보기]
오늘의 날씨- 2020년 8월 10일
오늘의 날씨- 2020년 8월 7일
  • 2020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
  • 행복한 가족그림 공모전
  • 국제 어린이 경제 아카데미
  • 유콘서트
  • 2020 어린이 극지해양 아카데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