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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 코스트코 교통영향평가, 조건부 통과 ‘부실 심의’ 논란

“주차 927대는 기존안서 후퇴, 모니터링 기간도 현실성 없어”

  • 국제신문
  • 박동필 기자 feel@kookje.co.kr
  •  |  입력 : 2020-01-27 19:55:51
  •  |  본지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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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정화 市의회 부의장 지적

최근 글로벌 유통업체인 코스트코가 설립할 김해점이 교통영향평가를 통과(국제신문 지난 23일 자 9면 보도)한 이후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이정화(자유한국당) 김해시의회 부의장은 27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22일 김해시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가 코스트코 김해점 입점관련 보완 심의회를 갖고 조건부로 통과시켰다”며 “심의 내용이 크게 부실한 상태에서 통과된 것으로 사후 교통난 대책을 마련하느라 시비가 추가로 투입될 수 있다. 지금이라도 재평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부의장은 자료를 통해 “교평심의위는 코스트코 김해점 주차 면수를 기존 850대에서 927대로 늘려 주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진·출입로를 넓힌다고 밝혔다”며 “하지만 이는 교평심의위원회가 코스트코 측에 요구한 1172대에서 크게 축소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개점 후 주변 교통난 대책으로, 개점 6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1년6개월 동안 교통을 모니터링해 추후 주차 공간을 확보하겠다’는 조건부 승인은 ‘사후 약방문’격이라고 밝혔다.

그는 “모니터링 기간이 너무 짧아 현실성이 없다”며 “코스트코 측에 대책 마련을 의무화했어야 했다. 결과적으로 나중에 코스트코 입점에 따른 주변 교통 대책에 시비가 투입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의장은 과거 타 지역사례도 들었다. 그는 “부산 기장에 있는 롯데몰 동부산점의 경우 진입로 교통량이 6년 사이 2.5배 늘어난 바 있다”고 했다.

이 부의장은 다음 단계 절차로 초미의 관심사인 코스트코와 지역 소상공들간의 상생협약도 제대로 진행될지 우려된다고 전했다.

이 부의장은 “시와 코스트코 측은 지금이라도 현실적인 교통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여기다 막대한 피해를 입을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 대책도 제대로 마련돼야 한다. 시의회 차원에서 감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코스트코 측은 시의 최종 유통점 승인에 앞서 지역 상인들과의 상생영향평가서를 제출해야 한다.

코스트코 김해점은 앞으로 건축허가, 지역 상공인과의 상생협약 등을 거쳐 연내 착공, 2021년 말께 개점할 예정이다. 주촌면 주촌신도시 일대 부지면적 3만230㎡, 건축면적 1만5682㎡, 지상 4층 규모 등으로 건립된다.

박동필 기자 feel@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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