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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B 예타 통과, 사업비 5조9038억 원… 수도권 가까워진다

  • 국제신문
  • 이민재 기자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9-08-22 00:0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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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송도부터 마석까지, 수도권을 횡으로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처로(GTX)-B 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이로써 GTX-A·B·C 3개 노선의 사업시행이 모두 확정됐다.

21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 결과 GTX-B 노선 사업이 예타 조사를 통과했다. 비용대비 편익과 종합평가 면에서 타당성을 확보했다고 평가받은 게 배경이다.

GTX-B는 인천 송도에서 출발해, 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를 거쳐 남양주 마석까지 이어지는 총 길이 80㎞ 노선이다. 사업비로는 5조9038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GTX는 지하 40~50m 이하 대심도에 건설되는 직선화된 철도로 최고 180㎞/h까지 속도를 낼 수 있다. 역별 정차시간을 포함한 평균속도를 뜻하는 표정속도 역시 약 100㎞/h로 기존 전철(30~40㎞/h)보다 두 배 이상 빠르다. GTX 시대의 개막은 수도권 일대 대중교통 혁신을 가져다 줄 것으로 평가받는다.
GTX-B의 경우 인천과 서울 생활권을 20분대에 연결하고 남양주 마석까지도 30~40분대에 이동이 가능하다. 그간 이들 지역에서 서울을 가려면 광역버스나 지하철 환승 등에 의존해야 했던 만큼 해당 지역의 교통 편의성이 대폭 개선되고 입지 가치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토부 측은 GTX-B노선의 착공이 이르면 2022년 말에는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민자적격성 검토를 거쳐 2021년 상반기까지 기본계획 수립을 마치고, 실시계획 승인 등의 절차를 마치는 데까지 드는 시간을 최대한 앞당기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 GTX-A노선은 2023년 완공, B노선은 2021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민재 기자 inews@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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