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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성 적자라더니…부산 시내버스 업체 7곳 ‘배당 잔치’

작년 1억8000만~8억 원 배당…한해 1800억 씩 지원 받으며 당기순익보다 많이 지급하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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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민연대 “혈세 낭비” 여론 싸늘
- 버스조합 “수익금 일부로 한 것”

시민의 교통 복지를 위해 부산시로부터 한 해 약 1800억 원의 재정 지원을 받는 부산 시내버스 업체 중 일부가 지난해 수억 원의 ‘배당 잔치’를 벌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업체는 일반 기업처럼 수익금의 일부를 배당하는 것이어서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만성 적자에 시달린다는 이유로 시 지원을 받는 버스 업체의 이 같은 배당을 바라보는 여론은 싸늘하기만 하다.

20일 국제신문이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온 부산 시내버스 15개사의 2018년 감사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7개 업체가 지난해 배당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가장 적은 배당금액은 1억8000여만 원이었며, 가장 많은 배당금액은 8억 원에 달했다.

배당금이 당기순이익보다 많은 업체는 3곳이나 됐다. 특히 한 업체는 당기순이익이 3100만 원이었으나, 배당금은 5억 원이나 됐다. 다른 업체는 2억7000여만 원의 당기순이익에 배당금은 4억 원이었고, 또다른 회사는 5억7000여만 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리고 7억5000여만 원을 배당했다. 이에 반해 전자공시 대상 15개 업체 중 지난해 적자를 본 것으로 기재된 곳은 5곳이었다.

부산 전체 시내버스 업체 33곳 중 21%에 이르는 7개 업체가 수억 원씩 배당 잔치를 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부산시가 2000억 원에 가까운 시민 세금을 버스 업체에 지원하는 데 거부감이 커지고 있다.

준공영제 시행에 따라 시가 버스 업체에 지원하는 돈은 2008년 762억 원이던 것이 올해는 1800억 원으로 3배가량 급증했다. 오는 7월부터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면 내년에는 재정 지원금 규모가 2000억 원이 넘어설 것으로 추산된다. 반면 부산 시내버스의 운송분담률은 2008년 24.1%에서 지난해 19.3%까지 떨어졌다. ‘준공영제 무용론’이 나오는 이유다.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양미숙 사무처장은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시 재정지원에 따라 버스 회사 임원 급여의 절반 정도가 시민 혈세로 충당된다”며 “그런데도 업체들이 이익금이 남았다고 배당까지 하는 것은 도덕적으로나 시민 정서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버스운송조합 측은 배당금의 내용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조합 박찬일 이사장은 “일부 업체가 준공영제 시행 이전의 이익 잉여금을 배당한 것이거나, 공영차고지를 조성하면서 기존 차고지를 팔아 이익에 반영했을 수도 있다”며 “표준운송원가 협약에 따른 이익금은 2.4%로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해명했다.

장호정 황윤정 기자 lighthouse@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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