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도심 시속 10㎞ 낮춰도 주행시간 차이없어

부산시, 시속 50·60㎞ 주행비교…2분 정도 늦고 체증 유발도 안해

  • 국제신문
  • 김화영 기자
  •  |  입력 : 2018-09-12 21:34:35
  •  |  본지 10면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주소복사
  • 스크랩
  • 인쇄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도심의 차량 제한속도를 시속 10㎞ 낮춰도 통행시간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시는 부산경찰청과 한국교통안전공단 부산본부와 도심 제한속도 하향조정에 따른 주행시간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그간 두 차례에 걸친 도심 속도 하향 정책에 관한 시민 설문조사 결과 차량 정체를 우려하며 반대하는 시민이 많아 실제 교통 체증 유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됐다.

조사는 도심과 외곽 방면 3개 노선(하단 노포 덕천 방면)을 4회씩 시속 50㎞와 60㎞로 왕복 주행해 분석하는 방식이었다. 그 결과 40~50분 걸리는 15㎞ 구간 주행에 평균 2분 정도의 차이만 발생했다. 시속 60㎞로 주행할 때 급정거가 잦고, 교통신호가 걸려 50㎞ 운행 때와 별 차이가 나지 않은 것이다. 조사 신뢰도를 높이려 택시업계 종사자와 시민 등 6명을 차량에 함께 태워 참관하게 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도심 차량 제한속도를 낮추면 주행시간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교통사고 위험이 크게 낮아진다”고 말했다. 지난해 캐나다 위니펙시 경찰이 차량 속도별 제동거리를 실험한 결과를 교통사고 감소 근거로 들었다. 당시 시험에서 시속 60㎞로 달리던 승용차의 제동거리는 27m였지만, 시속 50㎞에서는 제동거리가 18m로 크게 줄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차량 속도에 따른 보행자 중상 가능성 실험에서도 시속 50㎞에서는 중상 가능성이 72.7%였으나 시속 60㎞에서는 92.6%로 높아졌다. 김화영 기자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 기사주소복사
  • 스크랩
  • 인쇄

많이 본 뉴스 RSS
  • 종합

  • 정치

  • 경제

  • 사회

  • 스포츠

지금 법원에선
‘서지현 인사보복’ 안태근 전 검사장, 징역2년 법정구속
난치병 환우에 새 생명을
천증 홍성무 씨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