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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옛 해운대 철도역 정거장 부지도 공원화 추진

총 2만5391㎡ 규모, 공공개발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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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부 소유… 상업개발 승인만 남아
- 吳시장, 여당에 전면 중단 요구 방침

부산시가 옛 해운대 철도 역사에 이어 정거장 부지 일대도 공공개발을 추진한다.
   
옛 해운대 역사 내 정거장 부지. 국제신문DB
오거돈 부산시장은 12일 열릴 더불어민주당과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해찬 당 대표에 “옛 해운대역 일대의 공원화를 위해 정거장 부지에 대한 정부의 상업개발 계획을 전면 중단하라”고 요구할 방침이다. 옛 해운대 역사는 지난 1월 이를 관리하는 코레일이 상업개발(본 역사와 부속 역사 2개동 포함 4631㎡)을 포기(국제신문 지난 1월 18일 자 1면 등 보도)해 시가 시민공원화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시는 역사뿐 아니라 해운대역 일대 정거장 부지(2만5391㎡)도 공원화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현재 소유자인 국토교통부(철도시설관리공단)가 상업개발을 추진 중인데, 정부를 설득해 공공개발로 전환할 수 있도록 여당이 앞장서 달라는 요구인 셈이다. 해운대역 정거장 부지는 사업주관자(㈜성도이엔지, 한국전자금융㈜)가 지정돼, 개발에 관한 국토부 최종 승인만 남은 상태다. 국토부가 최종 승인하면 출자회사(SPC)가 설립될 예정이어서 공공개발은 물 건너가게 된다.

앞서 코레일은 2015년 7월 옛 해운대역사 부지 4631㎡에 30층이 넘는 호텔형 레지던스(생활형 숙박시설)를 조성하려고 백상건설 등 3개 민간사업자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이 컨소시엄은 2016년 1월 코레일과 토지매매계약을 했다. 하지만 같은 해 3월 상업 개발의 전말이 드러나면서 이 사업은 시민적 저항에 부딪혔고 서병수 전 시장이 제동을 걸었다. 이어 서 시장은 지난해 해운대역사 부지는 물론 바로 옆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정거장 부지도 매입하거나 임대해 공원화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공공기관 2차 이전과 관련해서도 오 시장은 이 대표에 금융·해양·영화영상 분야 수도권 공공기관을 부산으로 적극 이전할 것을 건의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지난 4일 “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 중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이전 대상이 되는 122개 기관을 지방에 이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17개 금융기관 등 부산 실정에 맞는 공공기관 이전을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시와 민주당이 진행하는 예산정책협의회는 내년도 부산시 국비 확보를 위한 자리다. 이 대표를 비롯해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예산결산위원회 간사, 홍익표 수석대변인 등 당 지도부가 대거 참석한다.

이날 회의에서 시는 정부 예산안 편성에서 누락된 ▷경부선 철도 지하화 및 부전복합역 개발 ▷도시철도 노후시설 및 전동차 교체 ▷도시철도 법정 무임승차 손실 지원 ▷부산국제영화제 범 국가적 육성 ▷스마트 제조혁신 지역거점 구축 등에 필요한 국비를 국회 심의 과정에서 되살려줄 것을 요구한다. 이선정 김화영 기자 sjlee@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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