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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구조 방치 진주시외버스터미널 인명사고 잇따라

3개월 새 보행자 2명 사망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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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인수 기자 iskim@kookje.co.kr
  •  |  입력 : 2018-09-04 13:5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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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진주시외버스터미널 하차장이 보행자와 버스가 뒤섞이는 복잡한 구조로 인해 3개월 새 2명의 보행자가 진입 버스에 치여 숨지는 인명피해가 잇따라 발생했다.

3일 오전 10시15분께 진주시 진주시외버스터미널 하차장에서 보행자 A(78) 씨가 터미널로 들어오던 시외버스에 부딪혀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숨졌다.

이날 A 씨는 시외버스 승차권을 구입하기 위해 터미널 하차장을 지나 건물로 들어가는 길이었다. 시외버스 운전자 B(40)씨는 창원을 출발해 진주에 도착한 뒤 진주시외버스터미널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미처 A 씨를 보지 못하고 사고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운전자 B 씨를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으로 입건하고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앞서 지난 5월에도 진주시외버스터미널 하차장으로 진입하던 시외버스가 보행자를 들이받는 사고가 발생해 보행자 C(81) 씨가 숨졌다.

진주시외버스터미널 하차장은 독립된 공간이 없다 보니 사고 위험이 계속 제기돼 왔다. 이곳 하차장은 버스에서 내리는 승객과 보행자, 진입 버스가 뒤섞이는 혼잡한 구조로 오래전부터 민원이 제기됐다.

또 시외버스가 한꺼번에 몰리면 도로상에 하차해 승객 교통사고 위험과 교통 체증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승객 김모(59·진주시 이현동) 씨는 “시외버스에서 내려서 대합실로 바로 들어가는 구조가 아니다 보니 상당히 위험하다”며 “버스에서 내리자마자 들어오는 버스를 피하려 바쁘게 움직일 때가 많다”고 말했다.
한편 장대동 진주시외버스터미널은 도심에 위치하고 낡고 오래돼 가좌동으로의 이전이 추진되고 있으나 시의 행정 부재와 시외버스업체 측의 반대 등으로 2 0년 넘게 이전을 못하고 있다.

진주시의 여객자동차터미널 이전사업은 1995년 교통개발연구원 ‘입지선정 및 타당성 조사용역’을 통해 가좌동 일대 7만1435㎡를 개발 예정지로 결정, 2005년 도시계획시설인 ‘자동차정류장’으로 고시됐다. 김인수 기자 iskim@kookje.co.kr
   
보행자와 버스가 뒤섞이는 복잡한 구조로 인명사고 잇따르고 있는 진주시 장대동 시외버스터미널 하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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