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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높이 사설] 일본 ‘독도 왜곡교육’ 강력 대응책 찾자

본지 지난달 31일 자 19면 참고

  • 국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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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입력 : 2018-04-09 18:54:06
  •  |  본지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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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정부가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영토 왜곡 교육을 의무화했다. 지난해 초·중학교에 이어 지난달 고교 학습지도요령에도 관련 내용을 담아 관보에 고시했다. 새 학습지도요령은 오는 2022년부터 교육 현장에 적용된다.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문제로 불거진 한일 갈등을 증폭시키는 망령된 행동이다.

일본의 영토 왜곡 교육은 뿌리가 깊다. 2009년 3월 고교 학습지도요령에 독도 영유권 주장을 넣으려다 우리의 항의를 받고 철회했다가 그 해 12월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결국 반영했다. 그 이듬해부터 본격적으로 교과서에 독도를 일본 영토라고 기술하기 시작하더니 매년 그런 검정 교과서가 늘어나 2016년에는 27종에 이르렀으며,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표현까지 실렸다. 지난 1월에는 이런 주장을 담은 자료를 모아 도쿄에 ‘영토·주권 전시관’을 설치하기도 했다. 그 목적은 평화헌법을 개정해 전쟁 가능 국가로 변신하려는 데 있다. 군국주의 우경화 교육의 일환인 셈이다.

아베 신조 정부의 이번 조치에는 국내외 정치 위기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선 사학 스캔들과 재무성 문서 조작 파문으로 퇴진 압력이 거세지고 있는 데다, 북중·남북·북미 정상회담 등 한반도를 둘러싼 대화 국면에서도 소외될 처지에 놓이자 보수층 결집을 위해 우경화 정책을 그대로 밀어붙였다는 얘기다. 독도뿐만 아니라 중국 댜오위다오(일본명 센카쿠 열도)도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가르치도록 학습지도요령에 포함시킨 데서 그 의도를 짐작할 수 있다.

우리 정부는 성명을 통해 일본의 학습지도요령 확정을 규탄하고 철회를 촉구했다. 하지만 그뿐이다. 언제까지 말로만 항의하고 있을 것인가. 일본의 ‘독도 교육 도발’에는 북한도 우리와 같은 입장이다. 도발이 있을 때마다 강력한 비난 성명을 발표해왔다. 따라서 남북 정상회담이나 고위급회담에서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해볼 필요가 있다. 중국과의 연대도 빼놓아선 안 된다. 일본의 잘못된 행동을 방치하다간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걸림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얼마 전까지 아베 정부가 북핵 위기에 따른 한반도 긴장을 자국 군국화의 방편으로 활용해왔던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감민진 가야초 교사

*군국주의 : 경제, 문화, 교육 등의 사회 구조나 국민의 생활양식을 전면적으로 군사력 강화에 종속시키는 체제나 입장


# 어린이 사설 쓰기

우리 국민에게 가장 훌륭한 우리 조상이 누구냐고 물으면 대부분 충무공 이순신 장군을 들 것입니다. 조선 14대 선조왕 때 그 당시 일본은 우리 조선을 자기의 속국으로 만들기 위해 자주 침략했습니다. 드디어는 임진왜란을 일으켰고 조선은 혼란 속에 처해 있었습니다. 이런 위기에 빠진 조국을 건지려는 열렬한 애국심과 전투에서 보여준 탁월한 통솔력, 지혜를 갖춰 우리 민족이 낳은 가장 위대한 인물인 것입니다.
장군은 31세에 무과에 합격했으며 그의 탁월한 지휘력으로 승진이 무척 빨랐습니다. 그래서 한때 군인으로서의 대 선배인 원균의 질투와 모함으로 옥살이를 하고 백의종군하기도 했습니다. 이때 어머님이 돌아가셨기 때문에 충무공은 한때 큰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그 후 왜군이 다시 침입하자 수군통제사에 다시 임명돼 나라를 건지고 최후의 노량대첩에서 전사했습니다.

역사가들은 그의 인격과 전략은 나폴레옹을 꺾은 넬슨도 감히 따를 수 없는 세계적인 인물이라고 평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충무공으로부터 배울 점은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는 마음, 남에게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나라를 지키는 마음, 새롭게 생각하고 창조하는 태도, 용감히 싸우고 반드시 이기는 정신, 사사로움을 돌보지 않고 청렴한 생활태도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일본의 독도교육 문제와 관련하여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만약 이순신 장군이라면 어떻게 했을까? 상상해보고 문제해결 방법을 찾아 논리적으로 써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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